벧샬롬교회

SERMON
설교분류별모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새신자 양육 - 교회 (2) - 참된 교회의 이상 (다시보는 천로역정 - 9, 아름다움의 집에서)

히브리서 10:22-25 / 김형익 목사 / 수요기도회설교 / 2018-12-05

말씀내용
참된 교회를 상징하는 아름다움의 집

1. 문지기 경계(Watchful)의 설명: “이 집은 산의 주인 되시는 분이 지으신 집인데 순례자들에게 안도감과 평안한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세워진 집입니다. 그런데 당신은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 길입니까?”
2. 참된 교회,
A. [모든 상황] 하나님의 복음이 참되게 전파되고, 성례가 바르게 시행되는 교회
B. [역사적 상황] 신실한 비국교도의 교회(≠타협한 영국국교회)
3. 아름다움의 집에 들어갈 때 넘어서야 하는 장애물: 사자들
4. 아름다움의 집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 멤버십을 위한 질문들
5. 아름다움의 집에서 누리는 특권: 저녁 식사와 대화(교제), 안식과 평안, 무장, 그리고 소망

장애물, 사자들(벧전 5:8~9)
1. 궁전으로 향하는 비좁은 길로 500m 쯤 떨어진 곳에는 문지기가 사는 작은 오두막이 있는데, 그 좁은 길에 버티고 있는 두 마리의 사자 앞에서 겁을 먹은 크리스천
2. 많은 사람이 여기서 되돌아가고 말았다: 겁쟁이(Timorous)와 불신(Mistrust)
3. 사자는 믿는 자들의 신앙을 시험해보고 믿지 않는 자들을 가려내기 위해서 둔 것이다. 사자는 사슬에 매여있다. ➔ 경계(Watchful)의 설명: “당신은 그렇게도 용기가 없으십니까?(막 4:40) 사자들은 사슬에 매여 있으니 무서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믿는 자들의 신앙을 시험해 보고 믿지 않는 자들을 가려내기 위해서 사자들을 거기에 매어둔 것입니다. 길의 한가운데로 오시면 아무런 상처도 입지 않고 안전하게 지나칠 수 있을 것입니다.”
4. [역사적 상황] 기본적으로 마귀를 상징하지만, 당시 상황으로 비국교회에 가입하지 못하게 한 찰스 1세와 2세 치하의 폭압적 통치를 상징한다. 찰스 2세가 즉위한 후부터 1660년 왕정복고까지 국교 신봉의 압력은 존 번연의 수감 뿐 아니라 목사 1760명의 추방을 낳았다. 비국교도들이 집회에 참여하고 교회에 가입하려면 돈과 재산의 압류라는 새로운 집회시행령의 위험을 감수해야만 했다.
5. [모든 상황에서] 그리스도인이 참된 교회에 가입하여 복된 교제에 참여하는 것은 많은 위험과 특권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다. 두루 삼킬 자를 찾는 것과 같이 우는 사자는 이빨과 발톱이 빠진 사자이며, 하나님의 백성의 머리카락 한 올도 해칠 수 없다(눅 21:12~18).

조건: 멤버십을 위한 질문들
1. 교회의 멤버십: 경계와 그 댁의 아가씨들인 신중, 분별, 경건, 자애는 크리스천에게 많은 질문을 던지면서 그가 진정한 순례자의 표지를 가지고 있는지 조사했다.
A. 회심하지 않은 회원을 받아들이는 것은 공동체 전체를 더럽히는 것이기 때문이다(고전 5:5~8). 거짓 회심은 교회의 자살 행위다(Mark Dever).
B. [역사적 상황] 번연은 실제로 이렇게 조사를 받아 기포드 목사의 교회에 가입했고 자신이 목회하던 베드포드교회도 이런 방식으로 회원을 심사하였다. 신자들이 그들과의 대화와 논의를 통해 그들의 마음 안에 역사하시는 은혜 사역의 진리를 확인하고 만족한다면 그들이 진정으로 영적 교제를 갈망하는 자들임을 결정했다. 그리스도인은 영적 교제를 갈망하게 되어 있다.
C. 여기서 크리스천의 구원을 점검하기 위해서 던져지는 질문들은 우리 시대에도 교회 안에 있는 (교회의 멤버가 되었거나 멤버가 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던져져야만 하는 질문이다.

2. 경계가 묻고 크리스천이 답하다: 정체성의 문제
A. [문]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답]멸망의 도시에서 나와 시온산을 향해 가는 길이다.  신자는 순례자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출발지와 목적지가 분명해야 한다.
B. [문]당신의 이름은? [답]전에는 은혜없음(Graceless)이었는데 지금은 크리스천이다.  신자는 구원(회심) 이전과 이후가 분명한 사람이다(딤전 1:13).
C. [문]왜 이리 늦은 밤에 왔는가? [답] 정자에서 잠이 들어 두루마리를 잃어버렸고 이 일로 몇 번을 오가느라 늦었다.
D. “그렇다면 이 댁의 아가씨들 중 한 분을 부릅시다. 그녀가 당신의 이야기를 호의적으로 받아들여 믿는다면 이 댁의 규칙에 따라 당신은 가족 전부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3. 신중(Discretion)의 질문: 정체성에 대한 반복된 점검, 회심의 진정성에 대한 질문
A. 경계가 한 질문을 반복
B. [문]오는 길에서 무엇을 보았고 누구를 만났는가? 이름이 무엇인가?
C. 대답을 듣고 미소와 함께 눈물을 짓고 다른 식구들을 소개함.

(저녁이 준비되기까지, 크리스천은 신중, 경건, 자애와 대화와 교제를 나누다)
4. 경건(Piety)의 질문: 회심과 죄용서의 은혜 체험과,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신 것들 그리고 기타 영적 경험에 대한 나눔
A. [문]순례의 여정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답]심판에 대한 메시지 때문에 견딜 수 없었다.
B. [문]왜 이 길을 택했는가? [답]전도자가 좁은 문으로 가는 길을 알려주었다.
C. [문]해석자의 집에 갔었는가? [답]사탄의 방해에도 하나님의 은총이 꺼지지 않는 것,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으로도 구원할 희망이 없을 정도로 많은 죄를 지은 사람의 모습, 잠자던 중 꿈에서 최후 심판을 목격하고 떨던 사람..
D. [문]그밖에 오는 길에서 무엇을 보았는가?
i. [답]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보았을 때 짐이 떨어져나간 이야기: "누군가 피를 흘리며 고통스럽게 나무 위에 못박혀있는 것을 본 것 같았어요. 그런데 그분을 바라보자마자 내 등에서 짐이 떨어져 나가는 것이었습니다."
ii. [답] 세 천사가 자신에게 행하고 준 것—죄사함의 선언, 깨끗한 옷, 이마의 표와 두루마리
iii. [답] 천박, 나태, 거만을 본 경험
iv. [답]허례와 위선을 만난 일

5. 분별(Prudence)의 질문: 과거에 대한 단절과 극복의 문제 그리고 믿음의 동기
A. [문]이따금 고향 생각이 나는가?, 과거에 친밀하고 좋아하던 것들, 관계들에 대한 미련은? [답]고향생각이 나지만, 부끄러움과 싫증을 느낀다(히 11:15~16). “과거의 향락이 지금은 내 고통이고 슬픔이 되었습니다. 다시는 그런 일을 선택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내 원대로 되지 않습니다(롬 7:19).”
B. [문]그런 괴로움이 전에는 당황과 혼란을 주었지만 이제는 사라져버리고 극복하게 되었다는 것을 느끼는가? 어떤 방법으로 예전의 죄를 극복하는가? [답]이 경험이야말로 귀하고 값지다. 십자가를 볼 때 내가 과거에 느꼈던 기쁨과 고통으로부터의 해방감이 내 괴로움을 이기게 해주었고, 내가 입고 있는 이 겉옷을 볼 때(칭의의 은혜) 그리고 두루마리(성경)를 들여다볼 때마다 그런 느낌이 든다.
C. [문]무엇 때문에 시온산에 가려고 하는가? [답]
i.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신 분이 살아계신 것을 뵐 희망(무거운 짐을 벗게 해주신 분을 진심으로 사모하고 있다),
ii. 지금까지 날 괴롭히던 모든 것들(죄)을 떨쳐버리고 죽음이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즐거이 살 희망(거룩, 거룩, 거룩을 외치며 성도들과 더불어 살 소망)
iii. 내적 허약함에 대한 피로를 느낌(인생의 연약함)

6. 자애Charity)의 질문: 다른 영혼들에 대한 부담감에 대한 점검
A. [문]가정을 가지고 있는가? 왜 함께 오지 않았는가? [답]아내와 네 명의 자녀들의 반대를 눈물로 말하다.
B. [문]열심히 권고(전도)하고 기도했는가? [답]농담으로 여기고 믿지 않더라(창 19:14). 그 소중한 가족들을 위해서 기도했다,
C. [문]그들이 따라오지 않은 이유? [답]그들은 내 눈물, 떨림, 간절함을 보았지만 아내는 세상의 물질과 영화를 잃어버릴까 두려워했고 아이들은 쾌락에 빠져 핑계를 댔다.
D. [문]혹시 당신의 무질서하고 공허한 생활이 설득력을 약화시켰던 것은 아닌가?
E. [판단] 당신은 가족들의 피에 대해서 자기 영혼을 구원하였다(겔 3:19).

특권: 교제와 훈련은 함께 간다(히 10:24~25; 살전 5:11).
1. 크리스천은 아름다움의 집에 머물면서 많은 위로와 힘을 얻게 된다.
2. 저녁 식사와 대화
A. [음식] 기름진 것들과 오래 저장했던 맑은 포도주 = 그리스도의 속죄의 풍성함
B. [대화] 주로 이 산(시온산)의 주인-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이야기: 그가 행하신 일, 목적, 이 집을 지은 이유, 그분이 가난하고 미천한 자들을 위하여 스스로 하늘 영광을 버리시고 이 일을 행하신 이야기
C. [결과] “크리스천은 그분을 한층 더 사모하게 되었다.”
3. 안식과 평안: 평화(Peace)라는 침실에서
A. 크리스천은 아름다움의 집, 평화라는 침실에서 나흘을 묵고 안식과 평안을 누린다.
B. 아침에 크리스천이 부른 찬송
내가 지금 머물고 있는 곳이 어디인가?
순례자들을 사랑하시는 예수께서 그들을 긍휼히 여기사 마련하신 장소인가?
이렇게 예비해주시고 이렇게 죄를 사하여 주시다니!
벌써부터 하늘나라 이웃에서 머물고 있도다! ➔ 이곳이 교회다!
4. 무장: 서재와(히 4:12) 병기 창고에서(엡 6:11~17)
A. 크리스천은 아름다움의 집에서 하나님의 전신갑주와 성령의 검으로 무장한다.
B. 서재에서 오래된 책들을 보다: 오래된 족보, 주인에게 봉사한 사역자들이 행한 가치있는 일들, 집 주인이 행하신 일과 인격을 읽어주다.
C. (셋째날) 병기 창고를 보다.
i. 순례자들을 무장시키기 위해 집 주인께서 마련하신 무기들(엡 6:18).
ii. 주님을 위해 사역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별처럼 많아도 다 무장시킬 수 있을만한 병기들
iii. (추가로) 주님의 일군들이 사용했던 도구들(모세의 지팡이 같은)을 보다.
5. 소망: 기쁨의 산들(Delectable Mountains)을 보다.
A. (넷째날) 임마누엘의 땅(Immanuel's Land)에 있는 기쁨의 산들(Delectable Mountains)을 보다.
B. 이곳은 아름다움의 집보다 나은 순례자들을 위한 휴식처다.
6. 교제와 훈련은 함께 간다(히 10:24~25; 살전 5:11). 이로써 그리스도인은 평강과 안식을 누리고 힘을 얻는다.

참된 교회에 대한 비전
1. 참된 교회의 특성/조건: 참된 교회는 순례길을 가는 성도들이 참된 만족과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의 수단이다.
2. 참된 교회에 들어가는 조건: 거듭남과 회심이 없이 참된 교회의 멤버가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된다.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은 회심의 은혜를 얻기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머물러야 한다.
3. 참된 교회에서 누리는 특권과 유익: 참된 성도의 교제(식사)와 하나님의 말씀(서재)을 통해서 힘을 얻고, 남은 믿음의 싸움을 싸울 수 있도록 영적으로 무장되며(병기 창고), 들어가게 될 곳을 멀리서 바라보며 소망을 얻는다(기쁨의 산들).

적용
1. 나는 참된 그리스도인인가? 나는 교회를 세우고 있는가?
2. 하나님의 교회에서 힘을 얻고 있는가? 하나님의 교회에서 참된 교제의 유익을 누리고 있는가? 하나님의 교회가 내 삶의 중심축인가? 하나님의 교회에서 참된 말씀의 능력으로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울 수 있도록 강화되고 무장되고 있는가?
3. 참된 교회는 성도들이 아볼루온을 대적할 수 있도록 신실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