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SERMON
설교분류별모음

Home > 성경장절분류 > 기독교 강요 2018 - (16). 성령님 : 구속의 적용

핵심단어별 설교모음 - 신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독교 강요 2018 - (16). 성령님 : 구속의 적용

로마서 5:5, 로마서 8:14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19-05-05

말씀내용
기독교 강요의 구조
• 제1권 창조주 하나님을 아는 지식
• 제2권 타락한 우리 자신과 구속주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
• 제3권 성령님과 구속받은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성령, 믿음, 성화, 칭의, 기도, 선택, 종말론.
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방법: 어떤 유익이 우리에게 오며 어떤 효력이 따르는가?—성령님

1. [3권의 중요성] 제3권이 없다면, 제2권은 쓸모가 없다.—
A. “그리스도께서 우리 밖에 계시고 우리가 그분과 분리되어 있는 한, 그분 이 인류의 구원을 위해 고난당하고 행하신 모든 것은 우리에게 쓸데없고
가치도 없을 뿐이다” (3.1.1).
B. “어쩌면 『기독교강요』는 제3권에서 절정에 이른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T.H.L.파커)
C. “제3권이야말로 칼빈 사상의 ‘경건중심지’이다.”(엘시 맥키)“우리로음과, 그 안에 담긴 모든 유익을 소유하게 하시고, 그 유익 안에서 우리를 끝까지 지지해 주시는 분은 하나님의 성령이다” (에베소서 1장 13-14절 설교) .

2. 성령님의 창조와 섭리의 역사를 다루기 보다 특별은총적 역사/교회적 은총을 다룬다.
A. 신앙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
B. 성령님은 그것인가(행 8:19), 그분이신가(행 13:2)? 어떻게 성령을 더 많이 얻을 것인가 아니면 어떻게 성령님이 원하시는 사람이 될 수 있는가?
C. “우리가 파악하고 이야기하는 신성의 영향력 또는 능력으로서의 성령에 대한 개념은 우리를 의기양양함과 자족으로 이끌리게 한다. 성령에 대해 생각하며 동시에 자신이 성령을 받았다고 상상하는 자들은 대개가 영적 인 교만함으로 가득 차 있는 자들이며, 마치 자신이 그리스도인들 중에서 가장 우월한 편에 속해있는 것처럼 자신을 과시하는 자들이다. 우리는 그러한 사람들이 자신을 일컬어 나는 성령을 받은 자이다라고 말하는 것을 흔히 듣는다. 그러나 우리가 성령은 무한한 위엄과 영광과 거룩함과 능력을 지닌 신성의 인격으로서, 우리들 안에 내주하시어 그러한 생각은 하찮은 것으로 남게 되는 것이다 .나는 거룩한 위엄과 영광을 가진 분이 내 안에 내주하여 나를 이미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압도 되는 마음에 겸손해지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R.A.토레이, 『성령의 인격과 사역』, 제임스 보이스 『평신도를 위한 조직신학』 p.500 에서 재 인용

3. 신자를 그리스도와 연합시켜 주시는 띠로서의 성령님(3.1.1): 어떻게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구속 사역이 우리의 것이 되는가
A.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써 그 모든 유익을 얻는다.
B. 성령의 신비로운 사역이 없이 믿음을 얻을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머리가 되시고(엡 4:15),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시며(롬 8:29), 우리가 그에게 접붙임이 되고(롬 11:17) 그로 옷입는 것은(갈 3:27) 오 직 성령의 신비한 사역으로 가능하다(벧전 1:2; 고전 6:11; 딛 3:5).
C. 물과 피로 임하신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우리 마음에 인치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요일 5:6~8).

4.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받으신 의미(요 3:34; 마 3:16; 막 1:10; 눅 3:22) (3.1.2)
A.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아들에게 성령을 충만하게 주셔서 하나님의 풍부 한 은혜를 나눠주는 수종자와 청지기로 삼으셨다(3.1.2).”
B. 자기 백성에게 주실 선물들을 가지고 그리스도께서는 내게로 와서 마시 라고 초대하시고(요 7:37), 분량대로 은혜를 나눠주사 교회를 다스리신 다(엡 4:7). 그래서 성령은 ‘하나님의 영’이라고 불릴 뿐 아니라 ‘그리스 도의 영’이라고도 불린다(롬 8:9).
C. 그리스도는 살려주는 영으로서(고전 15:45) 자기 백성과 하나가 되는 그 생명을 불어넣으신다.
D. 성령의 사귐/교통하심이 없으면 아버지의 사랑이나 그리스도의 은혜를 맛볼 수 없다(고후 13:13).

5. 성경에 나타난 성령의 칭호(3.1.3)
A. 양자의 영(롬 8:15):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게 하신다. “자신의 사랑하는 외아들 안 에서 우리를 포용하셔서 우리 아버지가 되신 성부 하나님의 값없는 은총을 우리에게 증언하는 분이기 때문이다.”
B. 기업의 보증과 인(고후 1:22; 엡 1:14): 구원의 확실성. “하나님의 약속 들은 그분이 우리 마음에 새기시기 전에는 언제나 아무 소용이 없다. 그 분은 이 일을 성령으로 행하신다. 편지는 인 침 받을 때 진정해지듯, 하나 님도 우리 마음에 주신 구원의 약속을 성령으로 서명하고 인 치셔서 그 진정성을 확인하신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이 우리 마음속에 구원 의 유산을 인 친다는 말을 그토록 자주 하는 것이다.”(에베소서 4:29~30 설교)
C. 살아있는 것/생명(롬 8:10): “바울 이 이 중생의 영을 생명이라 부르는 것은 그분이 우리 안에 살며 왕성하 시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분의 능력 으로 우리를 소생시키시기 때문이다.”
D. 물: 우리의 의의 싹을 돋게 하시고 마시도록 물을 대 주시며(사 55:1; 44:3; 요 7:37), 정결하게 하신다(겔 36:25).
E. 기름/기름부음(요일 2:20,27): 그분이 사람들에게 은혜의 물결을 퍼부어 그들을 회복시키고 보양하여 생명력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F. 불(눅 3:16): 사악한 육욕을 태울 뿐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헌신 의 불을 마음에 일으키신다. “그분이 우리 마음을 하나님을 향한 사랑 과 열정적인 헌신으로 불타오르게 하기 때문이다.” 누가복음 3장 16절 에 서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께서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 이라고 예언한다. “불이라는 단어가 별칭으로 추가된 것은 성령과 어울 리기 때문이다. 오직 성령만이 불로 금을 정련하듯이 우리의 오 물을 제 거하실 수 있다.”
G. 샘(요 4:14): “성령님으로부터 하늘의 모든 부요함이 흘러나오기 때문이 다.” “성령은 끊임없이 솟아나는 샘이고 ...... 우리를 결코 실망시키지 않는 영구적인 원천이다(요 4:14 설교)”
H. 주의 손(행 11:21): “그분을 통해 하나님의 힘을 행사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사역자들을 통해 일하셨고, 자신의 손, 즉 은밀한 성 령의 영감으로 그 가르침을 효과 있게 하셨다.”
I. 하늘의 모든 은사가 우리에게 흐르게 하는 샘물(요 3:14), 하나님의 권능 을 행사하는 주의 손(행 11:21)이기에 우리에게 있는 모든 선한 것은 다 성령의 은혜의 열매다(갈 5:22~23).
J.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만 우리와 연합하신다.

성령의 사역 정리
6. 믿음은 성령의 역사(3.1.4).
A. “성령은 다양하게 활동하신다. 성령의 보편적인 활동은 모든 피조물을
지탱하고 움직이는 것이다. 인간에게만 해당되는 성령의 활동도 있는데, 이 역시 성격이 다양하다. 그런데 바울이 로마서 8장 14절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영”이 하는 일은 성화이다. 이는 주님이 선택받은 자들을 아 들로 구별하셔서 오직 그들에게 베푸시는 은총이다.”(로마서 8:14 주석)
B. 성령의 가장 주요한 역사는 믿음을 일으키시는 것이다. 성령의 능력과 역 사를 언급하는 본문들은 대개 믿음과 관련된다(요 1:12~13; 마 16:17; 엡 1:13; 살후 2:13; 요일 3:24; 4:13).
C. 따라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셔서 복음을 믿 는 신앙의 빛으로 우리를 인도하시며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새 피조물이 되게 하신다. 그리고 우리에게서 세상의 더러운 것을 씻어버리고 깨끗하 게 된 우리를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으로 성별하신다(고전 3:16~17; 6:19; 고후 6:16; 엡 2:21).

7. [적용과 결론]
A. 겸손함—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선함을 가지고 구원받지 않으며 믿음도 우리의 선함이 아닌 하나님의 선물이다. 또 우리는 우리의 선함과 능력으 로 하나님과 교회를 섬기지 않고 그리스도께서 분량대로 나눠주시는 은 혜를 입어 섬긴다.
B. 그리스도를 주목하기—“나는 이 신비의 깊이에 압도당했고, 바울처럼 경이감에 사로잡혀 내 무지를 고백하는 것이 부끄럽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연합의 성격을 알아내기 보다 우리 안에 살아 계신 그리스도 를 느끼기 위해 더 노력하자.”
C. 의존—우리는 전적으로 성령님께 의존하여 성화의 길을 걸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