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 (06). 하나님의 작정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22-05-13

말씀내용
6강 하나님의 작정(12-14문)

제12문. 하나님의 작정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뜻대로 계획하신 지혜롭고, 자유롭고, 거룩한 행위입니다(엡 1:11; 롬 11:33; 롬 9:14–15, 18).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에, 자신의 영광을 위해, 일어나는 모든 일, 특별히 천사와 사람에 관한 일을 불변하게 미리 정하셨습니다(엡 1:4, 11; 롬 9:22–23; 시 33:11).

1. 하나님의 작정(decree)
A. 하나님의 작정은 창세 전부터 발생하는 모든 일들이 일어나도록 결정하신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을 가리킨다. 이 교리는 섭리 교리와 비슷하지만,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섭리적인 활동보다는 창세 전에 있었던 하나님의 결정에 초점을 맞춘다. 하나님의 섭리 상의 활동은 이미 오래 전에 있었던 영원한 작정을 수행하는 것이다.” (웨인 그루뎀)
B. 우리의 구원도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일이다(엡 1:11).

2. 하나님의 작정의 특성—지혜, 자유, 거룩.
A. 지혜롭고(롬 11:33; 행 4:27-28)—인간의 지혜로 하나님을 판단할 수 없다. 하나님의 지혜는 바른 목적과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바른 권리이다.
B. 자유롭고(롬 9:15)—하나님의 작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나 변수는 존재하지 않으며, 하나님은 당신의 절대주권에 기초하여 작정하신다.
C. 거룩한 행위(롬 9:13-14)—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죄에 대한 어떤 책임으로부터 자유롭게 구원할 자와 심판할 자를 작정하심은 거룩한 행위다.

3. 작정의 시기와 의미: ‘영원 전에…불변하게 미리 정하셨습니다.’—영원 전에 미리 정하셨기에 작정은 모든 일의 시작이고 작정에 선행하는 사건은 없다. 또한 범사에 우발적이거나 우연히 발생하는 일도 없다.

4. 작정의 목적: ‘자신의 영광을 위해’(롬 9:22-23)—이해하거나 납득하기 어려운 일들 조차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실 것이다.

5. 작정의 범위: ’일어나는 모든 일, 특별히 천사와 사람에 관한 일’ (엡 1:11)—하나님의 작정 없이 일어나는 일은 없으며 모든 것은 하나님의 작정의 결과다.

✴ 하나님의 작정은 인간의 책임을 완전히 허용하기 때문에 ‘운명론’이 아니다.
제13문. 하나님께서 천사와 사람에 대하여 특별히 작정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적절할 때에 분명히 나타날 자신의 영광스러운 은혜로 말미암아 자신이 찬송 받으시기 위해, 영원하고 불변하는 작정에 따라, 하나님의 순전한 사랑으로, 어떤 천사들을 영광에 이르도록 선택하셨고(딤전 5:21),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사람들이 영생에 이르도록 선택하시되 그 방법까지 선택하셨습니다(엡 1:4–6; 살후 2:13–14.).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권능과 헤아릴 수 없는 자신의 뜻에 따라 (바로 이 뜻에 따라 하나님께서는 그 기뻐하시는 대로 은혜를 베풀기도 하시고 거두기도 하시는데), 그 밖의 사람들은 간과하셔서 그들이 자신들의 죄 때문에 벌을 받고 수치와 진노를 당하도록 미리 정하심으로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영광으로 말미암아 자신이 찬양받게 하셨습니다(롬 9:17–18, 21–22; 마 11:25–26; 딤후 2:20; 유 1:4; 벧전 2:8).

6. 이중예정(선택과 유기)—긍휼의 그릇과 진노의 그릇(롬 9:21-23; 벧전 2:8)
A. 선택
i. 천사의 선택(딤전 5:21)—‘천사’는 메시지 전달자, 특별 임무 수행자
ii. 사람의 선택—사람의 선택은 구원을 위한 것이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된 것이며(엡 1:4), 선택의 ‘방법까지’ 선택하셨다. 영생에 이르는 방법은 아들을 믿는 것이다(요 6:40).
B. 유기—논리적으로 선택과 유기 중 취사선택할 수 없다.
i. 의미—우리의 구원은 인간 편에서의 조건에 따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에 의한 것이다.
C. 이중예정의 목적—‘하나님께서는 적절할 때에 분명히 나타날 자신의 영광스러운 은혜로 말미암아 자신이 찬송 받으시기 위해’

✴ ‘적절할 때에 분명히 나타날 자신의 영광스러운 은혜’
✴ 작정과 예정: 작정은 우주 안에 발생하는 모든 일에, 예정은 천사와 인간의 선택과 유기에 관계된 하나님의 결정이다.
✴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는 불공평을 낳지 않는다.

제14문.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작정을 어떻게 이루십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절대 확실한 예지와 자신이 뜻하신 자유롭고 불변하는 계획에 따라서 창조와 섭리의 일로 자신의 작정을 이루십니다(엡 1:11).

7. 창조와 섭리
A. 창조—하나님의 작정이 이루어질 배경, 공간
B. 섭리—하나님의 작정을 이루실 능력 (➔ 15~20문)

8. ‘절대확실한 예지’(행 2:23; 롬 8:29)
A. ‘예지예정’(하나님께서 누가 믿을지를 미리 아시고 구원하기로 예정하셨다는 주장)은 성경적인가? → 예지예정은 행위구원으로 귀결된다.
B. 예지의 근거는 예정이다: 하나님은 절대확실한 예지로 구원받을 자를 미리 아시지만, 그 앎은 미리 정하심(예정)에 근거한다.

9. 주권적 자유(단 4:35)—‘자신이 뜻하신 자유롭고’
A.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무한한 지혜와 선하심으로 절대주권을 자유롭게 행사하시므로, 아무도 따질 수 없다.
B. 하나님은 독재군주가 아닌 무한히 선하신 하나님이시다: (13문) ‘하나님께서는 적절할 때에 분명히 나타날 자신의 영광스러운 은혜로 말미암아…하나님의 순전한 사랑으로'

10. 불변하는 계획(민 23:19; 삼상 15:29)
A. 하나님의 후회를 언급하는 성경말씀들은 ‘신인동형론적’ 표현들이다(창 6:6).

[교훈과 적용]
11. 판단과 분별의 문제
A. 우리는 사는 동안,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선택과 예정의 결과를 알지 못한다. 우리는 심판자가 아니므로 다른 사람의 신앙을 판단하지 말라.
B. 그러나 분별하라(마 7:15-23)
i. 미혹을 당하지 않기 위하여
ii.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하여

12. 인생에서 두려움의 문제
A. 역사와 인생사에 우발적인 것은 없다. 모든 것은 선하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 안에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모든 상황에서 안심하라.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함부로 불평하거나 원망하지 말고 나타난 은혜와 나타날 하나님의 은혜를 찬송하라.
B. ‘적절할 때에 분명히 나타날 자신의 영광스러운 은혜’(13문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