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도르트 신조](2)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1) (1:1~5)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17-09-17

말씀내용
2강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1) (1:1~5항)

전체 구조
첫째 교리: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1~17항)?무조건적 선택
둘째 교리: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이를 통한 인간의 구속(1~9항)?그리스도의 제한 속죄
셋째,넷째 교리: 인간의 부패와 하나님께로 회심과 그 회심이 일어나는 방식(1~17항)?인간의 전적 부패와 불가항력적 은혜
다섯째 교리: 성도의 견인(1~15항)?성도의 견인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1:1~5항)
[1항] 하나님 앞에 정죄받아 마땅한 온 인류(롬 3:19,23; 6:23)
[2항] 하나님의 아들을 보내심(요일 4:9; 요 3:16)
[3항] 복음 설교(롬 10:14~15)
[4항] 두 가지 결과: 진노와 영생
[5항] 믿지 않음의 원인과 믿음의 원천(엡 2:8; 빌 1:29)

선택과 예정의 교리에 대한 인간의 반응
진노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출발점이 틀렸다.
바울은 찬송과 기쁨을 표현했다(엡 1)
전문가의 안내를 받으라: 성경대로 예정교리를 배우고 이해하라.
사람은 누가 선택되었고 유기되었는지 판단할 수 없다.

[1항] 선택과 예정 교리의 출발점?하나님 앞에 정죄받아 마땅한 온 인류
잃어버린 바 된 인간의 상태, 인간의 비참, 죄책의 상태(롬 1:18; 3:19,23)
“하나님께서 온 인류를 죄와 저주 아래 남겨 두시고 그 죄로 말미암아 정죄하시기로 뜻하셨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아무런 불의를 행하시는 것이 아니다.”
[2항] 은혜의 문이 열렸다?하나님의 아들을 보내심
자력구원이 불가능한 인간의 비참함 속에 아들을 보내사 구원의 길을 여셨다.?“그러나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을 이렇게 나타내셨으니..”
“제가 영원히 멸망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을 찬송하나이다.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구주를 보내주신 놀라운 은혜를 찬송하나이다.”
아직은 ‘선택’을 생각할 때가 아니다!
죄인이 구원을 갈망하게 하시고 복음을 선포하신다: “믿는 자는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을 것이다.”
[3항] 그리스도께서 전파되셨다?복음 설교
“그리고 사람들을 믿음으로 데리고 오시기 위해..”
복음의 소식을 듣는다는 것은 위대한 특권이다.←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의 부분
하나님의 사자는 믿고 회개하라고 죄인들을 불러야 한다.

[4항] 진노냐, 영생이냐?복음 설교에 대한 반응 여하에 따라(요 3:36; 고후 2:16)
중간 지대는 없다.
하나님의 종들은 모든 능력과 은사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설명하고 사람들이 믿음과 회개로 반응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5항] 왜 어떤 사람은 믿고 어떤 사람은 믿지 않는가?믿지 않음의 원인과 믿음의 원천
불신의 책임: “그들이 믿지 않는 원인 또는 믿지 않는 죄에 대한 책임은 다른 모든 죄들과 마찬가지로 결코 하나님께 있지 않고 사람에게 있다.”
“노력해 보았지만 안 되더군요. 회심은 하나님께서 주셔야 하니까요.” →이 태도의 문제는 무엇인가?
죄를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의 주되심에 복종하기를 원치 않고 하나님의 절대주권 앞에 엎드리기를 원하지 않고 하나님이 다스리시기를 바라지 않기에 하나님께 나오기를 원치 않은 것이다(요 5:40).
믿음의 원천: “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다.”
믿지 않음의 원인과 믿음의 원천에 대한 선언은 우리가 받아들이든 받아들이지 않든 진리이다.
죄인은 하나님 앞에 부복하여 은혜와 자비를 구하고 부르짖을 수 있다?“제가 택함 받은 자인가요?”라고 묻지 말고, “제가 부르심을 받고 청함을 받았나이까?”라고 묻고 “제게 은혜와 자비를 베풀어주시옵소서.”라고 구하라(창 32:26).

[적용점] 참된 성경적 교리는 인간을 높이거나 인간의 이성을 만족시키지 않고 하나님의 영광을 높인다.
하나님과 자신을 아는 지식
설교 듣기: 특권으로 여기는가? 그 자리를 사모하는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반응:
은혜를 구함
송영?찬송과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