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 (28) 제사계명

교리일반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 (28) 제사계명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16-10-16

말씀내용
28강 제사계명?안식일을 지켜라!

1. [제57문] 제사계명은 무엇입니까??계명의 내용
(답) 제사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입니다.
[제58문] 무엇이 제사계명에서 요구됩니까??요구되는 것
(답) 제사계명은 하나님이 그의 말씀에서 지시하신대로 정한 때를 하나님께 거룩하게 지킬 것을, 특별히 7일 중 하루가 종일토록 그분에게 거룩한 안식일이 될 것을 요구합니다(신 5:12~14).
[제59문] 하나님은 7일 중 어떤 날을 매주 안식일로 정하셨습니까?
(답) 하나님은 세상 처음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는 한 주간 중 일곱번째 날을 안식일로, 그리고 그 이후로는 계속하여 세상 끝까지 한 주간 중 첫째 날을 기독교 안식일로 정하셨습니다(창 2:2~3; 행 20:7; 고전 16:1~2).
[제60문] 안식일은 어떻게 거룩하게 되어야 합니까?
(답) 안식일은 온종일 거룩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거룩하게 되어야 하는데(출 16:25~28; 20:8,10), 다른 날에는 적법한 세속의 직업과 오락도 쉬어야 합니다(느 13:15~19, 21~22). 그리고 불가피한 일들과 자비의 일들에 사용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마 12:1~12) 전 시간을 하나님에 대한 공적, 사적 예배에 사용함으로써 거룩하게 되어야 합니다(사 66:23; 눅 4:16; 행 20:7).
[제61문] 무엇이 제사계명에서 금지됩니까?
(답) 제사계명은 요구된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부주의하게 행하는 것을 금하고(겔 22:26; 암 8:5; 말 1:13), 그날을 게으름으로 모독하거나(행 20:7,9) 그 자체로 죄가 되는 일을 행함으로 모독하고(겔 23:38) 우리의 세속 직업과 오락에 대한 불필요한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모독하는 것을 금합니다(사 58:13; 렘 17:24~26).
[제62문] 제사계명에 부가된 논리는 무엇입니까?
(답) 제사계명에 부가된 논리는 하나님이 일주일 중 엿새를 우리 자신의 일을 위해 허락하신 것(출 20:9), 일곱째 날에 대해서는 특별한 정당성을 요구하신 것, 하나님이 몸소 본을 보이신 것, 하나님이 안식일을 축복하신 것입니다(출 20:11).

2. [복습]
A. 제일계명: 예배의 대상?다른 우상을 두지 말라.
B. 제이계명: 예배의 방법?참되신 하나님을 왜곡하지 말라.
C. 제삼계명: 하나님께 대한 자세?참되신 하나님을 인간수준으로 격하시키지 말라.
D. 제사계명: 예배의 시간

3. [안식의 의미]
A. 하나님의 안식(창 2:3): 하나님의 안식은 모든 것의 완성을 전제한다.
B. 예수님의 “다 이루었다”는 선언(요 19:30): 예수님은 구속사역을 ‘완성하심’으로써 죄로 깨어진 안식을 다시 성취하셨다. “오 주여, 우리의 마음은 우리를 만드신 당신 안에서 참 안식을 찾을 때까지는 결코 진정한 안식을 누릴 수 없나이다.”(어거스틴의 고백록)
C. 안식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요 5:17),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함으로써 안식의 자유를 누리는 날이다. “안식일은 사람들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고 사랑하고 살리는 날이다(막 2:27).” 바리새인의 안식(일) 개념 대 예수님의 안식(일) 개념
D. 안식일(주일)의 안식은 천국에서 누릴 영원한 안식을 맛보는 것이다.
i. “안식일을 쉰다는 것은 우리 삶에 하나님께서 은혜를 부어주실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이것은 하나님이 우리 삶의 주권자시라는 믿음 없이는 불가능하다.(강영안)”
ii. 안식일은 평등을 전제한다. “자식, 종, 가축, 객…” 안식은 완전한 사회 정의의 실현을 전제한다(고후 8:14~15; 16:1~2). “구제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은 안식의 날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다…병원을 찾거나 교도소, 노약자 시설을 찾는 것, 또는 정말 슬픔을 함께 나눌 사람이 필요한 이들을 찾아가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안식의 날에 매우 중요하다. (강영안)”

4. [안식일의 근거] 신 5:15과의 관계
A. 출애굽기 20장은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신명기 5장은 하나님의 구원을 안식일의 근거로 제시한다.
B. 안식일 규정은 십계명 이전에 존재했다(출 16).
C. 안식일 준수는 효력있는 신앙 고백이다. 1) 장래의 은혜, 2) 돈을 사랑하는가, 하나님을 사랑하는가?(딤전 6:10; 마 6:24).
5. [도덕법인가, 의식법인가]
A. 어거스틴(외 고대 다수의 교부들), 칼빈: 안식일 계명은 오실 예수님에 대한 예표이기에 다른 모든 의식법의 예표들 처럼 폐지되었다.
B. 의식법적 요소는 폐지되었으나 여전히 도덕법적 요소가 남아있다.
C. 칼빈의 안식일 해석: 1) 영적 휴식의 용도?자기 일을 다 내려놓고 하나님께서 일하심을 보라, 2) 예배와 묵상 등 견건 훈련, 3) 종들과 권위 아래 있는 사람들을 향한 자비

6. [제사계명이 요구하는 것]
A. 주일(the Lord’s day)의 의미(고전 16:2; 행 20:7): 주님의 부활
i. 321년 콘스탄틴 황제가 주일의 안식일 법을 공포
ii. 538년 오를레앙 회의: 주일의 안식일 제도를 교회법으로 결의
B. 꼭 일요일이어야 하는가?
i. 존 칼빈: “꼭 일요일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골 2:16).”
ii. 교회의 질서와 덕과 유익을 위하여(고전 10:23~24).
C. 안식일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i. 쉼?일로부터의 유급휴가
ii. 예배와 교제?(좁은 의미에서) 하나님 안에서 안식한다.
iii. 교회의 봉사와 섬김에는 쉼과의 균형이 요구된다.

7. [제사계명이 금지하는 것]
A. 요구된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부주의하게 행하는 것(58문 참조)
B. 게으름으로 모독함
C. 자체로 죄가 되는 일을 행함?특별한 죄가 있다(83문. “어떤 죄들은 그 자체로, 그리고 몇 가지 악화의 요인 때문에 다른 죄들보다 하나님 보시기에 더 가증스럽습니다.”)
D. 일과 과다한 오락?1부예배의 편의성은 문제인가?

8. [제사계명에 부가된 논리]
A. 엿새를 우리 자신의 일을 위해서 주셨다(출 20:9). 열심히 살라.
B. 안식일에 대하여 특별한 정당성을 요구하셨다. 하나님께서 구별하셨다.
C. 하나님께서 친히 안식하셨다.
D. 하나님께서 이 날을 축복하셨다.

9. [적용점]
A. <불의 전차> 에릭 리들의 사례
B. 금욕의 날이 아니라 즐거운 날?율법주의에서 믿음의 순종으로!
i. 쉼
ii. 공동체 예배와 교제, 봉사
iii. 사랑, 구제
C. “시간의 지성소” (아브라함 헤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