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48) - 주기도문 (8). 나라와 권세와 영광

역대상 29:11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4-13

말씀내용
명제: 주기도문의 마지막 구절은 우리로 하여금 기도할 때 다만 하나님께만 집중하고, 기도 중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하나님께만 돌리면서 찬송하라고 가르치며, 우리의 소원과 들어주실 확증의 표로서 아멘 하는 것입니다.

요절: 여호와여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유의 머리심이니이다(대상 29:11)

1. 기본적인 개념들
A. 송영(doxology): 기도와 찬양의 관계
찬양은 기도를 자극하고 찬양을 하면 할수록 참 신자의 영혼은 기도하도록 고무된다. 또 기도할수록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거듭난 영혼에게는 매우 정상적인 작용이다.

B. 접속사 ‘대개’
“왜냐하면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주기도문에 있는 내용을 기도하는 까닭이요, 근거이다.

C. ‘나라와 권세’(시 103:19; 시 47, 93, 97, 145 참조)
이 두 단어는 만사에 영향을 끼치는 구속의 질서가 도래하기를 바라는 간구(‘나라이 임하옵시며’)를 전제하는 하나님의 주권을 표현한다.

D. 영광의 이중적 의미(고후 3:18; 엡 1:3; 롬 1:21; 8:17,30)
i. 보이시는 영광: 창조주께서 찬양을 받으실만 하다.
1. 쉐키나(Shekinah): 전형적으로 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출 40:34; 왕상 8:10).
2. 하나님의 행동과 이름(출 33:18~34:7): 셰키나같이 물리적인 영광이 크지만, 하나님의 사랑 같은 도덕적 성품의 영광과 비할 수 없다.
3. 구약 이후, 예수님 이후의 성도들은 예수님의 얼굴에서 셰키나의 영광을 본다(고후 4:6).
ii. 받으시는 영광: 피조물이 창조주께 찬양을 드린다.
주기도문의 마지막 구절에 나타난 것이 바로 이것이다. “하나님은 우리 피조물로부터 영광을 받으셔야 하며 받으실 것입니다”라는 고백이다.

iii. 영적 자질 테스트

E. “아멘”
i. 의미: ‘definitely yes’ 혹은 ‘that’s the truth’. 바람(wish)이 아니라 헌신적인 확신이다.
ii. 용례: 아멘은 말 앞이나 말 뒤에 온다. ‘진실로(아멘) 이르노니’.
iii. 주기도문이 아멘으로 끝나는 의미: 우리가 기도한 내용을 행할 것이며, 기도에서 드러난 태도와 목적에 완전 공감한다는 것을 최종적으로 공언하는 것이다.
2. 주기도문의 이 구절은 왜 한글개역성경에 괄호 안에 표기되어 있습니까?(마 6:13)

3. 이 구절은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4. 성경은 무엇이 우주와 삶과 신앙의 중심이라고 가르칩니까?(롬 1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