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기초교리공부 (31) - 제칠계명, 성적 순결

신앙기초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31) - 제칠계명, 성적 순결

출애굽기 20:14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7-12-17

말씀내용
명제: 칠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위에 있어서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의 순결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요절: 간음하지 말지니라(출 20:14)

1. 교회와 세상의 상태:
A. 미국의 50%이상의 남자와 30%이상의 여자가 불륜에 연루되어있다.
B. 목사들의 성적 탈선
C. 교회에 다니는 젊은이들이 그렇지 않은 젊은이들보다 mtv를 더 많이 시청한다.
D. 그리스도인의 60% 이상은 이혼이 ‘문제있는 결혼에 대한 합리적 해결책’이라고 믿는다.

2. 단어의 의미
A. 간음(Adultery): 배우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 성적 관계를 가짐으로써 자신의 배우자에게 신실하게 행하지 않는 행위
B. 음행 또는 음란(Fornication): 혼전 성관계나 매매춘 등을 포함하는데, 간음 보다 포괄적인 성적인 죄를 다루는 용어이다.

3. 율법주의적 이해 vs. 성경적 이해
A. 율법주의: “간음의 경계가 어디인가?”
B. 성경: “죄는 경계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이고, 행위(act)의 문제가 아니라 상태(condition)의 문제이다.”

4. 하나님께서 모세의 율법에 결혼과 이혼에 대해서 주신 말씀의 의도가 무엇입니까?(신 24:1~5)

5. 예수님의 말씀의 의미가 무엇인가?(마 19:4~6, 8~9)
A. 샴마이파(Shammai)와 힐렐파(Hillel)의 율법 해석의 차이

B. 예수님이 반대하신 것은 힐렐파의 율법주의적 해석이다. 결혼관계는 아담과 하와 사이의 언약에 근거한다.

6. 결혼언약
A. 언약의 근거: 하나님이 우리와 언약관계를 맺으신다.
B. 결혼관계: 하나님은 우리가 다른 사람과 언약관계에 들어가도록 요구하시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다.
C. 결혼은 가장 심오한 인간관계를 경험하도록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다. 그러므로 이 관계를 벗어난 성생활은 언약을 파기하고 쾌락만을 추구하는 죄이다.
D. 간음은 그 행위 자체 때문이기 보다도 언약을 파기하기 때문에 더욱 죄이다.

7. 칠계명은 적극적으로 결혼관계를 세워가라는 명령이다.
A. 몸의 연합은 중요하다.

B. 깊은 정서적 교감과 소유의 하나됨이 있어야 한다.

8. 죄보다 더 큰 하나님의 은혜(롬 5:20)
죄의 경중을 따지는 것은 위험하지만, 성적 범죄는 성경이 특별하게 심각히 다루는 죄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는 이보다 더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