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32) - 제팔계명, 도둑질 하지 말라

출애굽기 20:15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7-12-23

말씀내용
명제: 제8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합법적으로 자신과 남의 재물을 얻고 증식하라는 것입니다.

요절: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출 20:15)

1. 오늘날의 상황:
A. 로널드 레이건: “욕심은 시장의 추진력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 전혀 나쁘지 않다.” Los Angeles Times, 1 Feb. 1984
B. 인간의 욕심과 욕망이 오늘날처럼 교회에서 용인되고 심지어는 부추겨지기까지 하는 시대가 없었다.
C. 미국에서 해마다 피고용인에 의한 절도가 20%씩 증가하고 있다.
D. 증가하는 도둑질이 상품을 열어볼 수 없도록 진공 플래스틱 포장을 하게 만들었다.
E. 그럼에도 미국의 성인 기독교인의 86%는 8계명을 제대로 지키고 있다고 여기고 있으며 9%만이 이 문제에서 하나님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고백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의 죄에 대한 정의가 예수님이 아닌 바리새인들이 가진 정의와 비슷함을 보여준다.

2. 계명의 의도: 모든 게명은 하나님의 약속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약속에 대한 신뢰(믿음)가 순종의 근거가 되어야 한다.
A.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이 공급하신다.”

3. 그리스도인들이 이 계명을 어기는 다양한 모습들
A. 루터: “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치는 모든 형태의 거래로 이웃을 이용함으로써 이 계명을 어긴다.”
B. 크레딧 카드?분수 이상의 삶을 사는 것이 유행하는 시대
C. 이자 장사?지나치게 높은 이자(출 22:25~26)
D. 국가적 규모의 도둑질?미국이 1979년에 빈곤 퇴치를 목표로 연간 2천 5백억 다러를 지출했는데, 이 돈이 빈곤층 이하의 사람들에게 균등히 배분되었다면 각 가정은 연간 3만 4천 달러의 도움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 목적으로 징수된 세금은 실제로 급료를 많이 받는 관료의 자기 보존을 위해 유용되고 있다. 국가적 규모의 도둑질이다.

4. 보다 실제적인 예들
A. 그리스도인 자동차 정비사가 동료 신자들에게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불신자들에게는 부정직한 서비스와 과다한 이윤을 얻는 경우(살전 4:12).
B. 물건 값을 계산할 때, 잘못된 계산으로 인한 이익을 보게 될 경우,
C. 회사 비품에 대한 태도

5. 지족함에 대한 교훈이 오늘날 교회에 얼마나 적실성있게 증거될 수 있는가?
A. 딤전 6:6 그러나 지족(知足)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
B. 빌 4:11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6. 자기 성찰을 위한 질문:
A.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채우시는가, 욕심을 채우시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