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기초교리공부 (35) - 계명을 지킴

신앙기초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35) - 계명을 지킴

요한일서 1:8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1-13

말씀내용
명제: 타락한 이후, 아무도 하나님의 게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으며, 말과 생각과 행위로 날마다 그 계명을 범합니다.

요절: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요일 1:8)

1. 율법과 관련한 두 가지 위험한 태도
A. 완전주의(perfectionism):
i. 카톨릭의 성자 개념

ii. 하나님께 맡기면 승리를 주신다는 가르침(케직사경회)

B. 율법폐기론(anomianism)


2.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의로운 사람입니까? 하나님 앞에서 우리는 얼마나 악합니까?(롬 3:9~18)


3. 율법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십계명을 왜 주셨습니까?(롬 3:19~20)
율법의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 책임있는(accountable)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우리는 율법을 범한자들이고, 율법은 우리의 비참한 상태를 깨닫게 만들어준다.

4. 율법이 우리를 정죄한다면, 어떻게 우리가 율법으로부터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까?(롬 3:21~24)
우리는 율법과 상관없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고, 하나님의 은혜로 거저 의롭다함을 얻었으며, 율법의 저주로부터 해방되었다.

5. ‘자백한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요일 1:8~10)
자백은 범죄 행위에 빠진 것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는 것 이상입니다.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 공적으로(필요하다면 다른 형제들 앞에서) 자기 죄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성경적 기준에 따라서 살겠다는 욕심을 가지고 범죄 행위에 대한 진정한 회개를 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6. 인간의 마음에 대한 하나님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하나님께서 다시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창 6:5~7)
인간 마음의 기울어짐(inclination)


7. 우리가 우리 힘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이 왜 불가능합니까?(갈 5:16~18)
우리의 죄된 본성은 너무나 강력해서 우리가 율법을 지킬 수 없게 합니다. 우리가 옳은 것을 하려고 한다고 해도, 우리의 죄된 마음의 기울어짐에 대하여 저항할 능력이 없습니다. 성령님만이 죄성에 저항하고 그것을 이기게 하는 능력이십니다. 우리는 성령 안에서 행할 때에만,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습니다.

8. 은혜는 어떻게 우리를 율법으로부터 자유롭게 합니까?(롬 6:11~14)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라는 도덕적 요구로부터 자유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구절은 우리가 율법의 정죄로부터 해방되었다고 가르칩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결코 죄를 범하지 않으심으로써 율법의 요구를 완전하게 만족시키신 주 예수님 안에서 인격화되어 우리에게 찾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