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기초교리공부 (37) - 믿음 (Faith)

신앙기초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37) - 믿음 (Faith)

요한복음 1:12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1-27

말씀내용
명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우리가 구원을 얻도록 주어 은혜로서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그리스도만을 의지하게 하는 것이다.
요절: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1. 믿음의 세 가지 요소
A. 믿음은 성경이 진리라고 가르치는 것에 대하여 사람이 완전히 인정하게 하는 견고한 확신이다(히 11:1).
B. 믿음은 그리스도께 대한 인격적 위탁이다(요 1:12).
C. 믿음은 그리스도께 위탁한 후에, 기쁨으로 그리스도를 섬기도록 영감을 받은 생명이다(약 1:2~4). 믿음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인의 믿음에 대한 지적 견해가 아니다. 진정한 믿음은 시련과 유혹과 어려움을 통해서 성숙해지며,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람들과 영원한 사랑의 관계속에서 연합하게 한다.

2. 하나님께서 죄인을 은혜로 구원해주실 때, 믿음은 어디로부터 오게 되는가?(엡 2:4~9)
하나님은 은혜로 우리를 구원하셔서 우리가 그의 은혜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신다. 사람들이 허물과 죄로 영적인 상태에서 죽어있을 때, 그들은 믿음을 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께 응답할 수 없다. 그래서 믿음은 선물이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구원에 있어서 모든 영광을 다 받으시는 것이다.

3. 본문에서 그리스도인은 자신들이 진정한 믿음을 가졌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했는가?(히 10:35~39)
그들의 믿음은 인내에 의해서 증명되었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믿음 안에 견고하게 머무르는 것은 구원하는 믿음의 증거이다.

4.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입증하는 세 가지 상황은 어떤 것들인가? 아브라함은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믿음을 입증하는가?(히 11:8~19)
A. 아브라함은 그의 안전한 고향을 떠나 알지 못하는 곳으로 여정을 떠났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위하여 하늘에 안전한 고향을 준비하고 계심을 믿었다.
B. 아브라함은 자기와 사라가 자손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다.
C.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아들 이삭을 희생제물로 바치라고 하셨을 때, 그는 하나님께서 미래의 자손이 이삭을 통해서 오게 될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셨기 때문에 또한 하나님께서 기적적으로 이삭을 다시 일으키실 것이라고 믿었다.

5. 예수님은 왜 믿음의 주(The author of faith)요, 믿음을 온전케 하시는 분(the perfecter of our faith)이라고 하는가?(히 12:1~3)


6. 예수님은 왜 백부장이 큰 믿음을 가졌다고 하셨는가?(마 8:5~13)

7. 예수님께서 가나안 여인에게 큰 믿음을 가졌다고 말씀하신 이유가 무엇인가?(마 15:21~28)

8. 누가 루디아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였는가? 누가 루디아에게 믿음을 주었는가? 루디아는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가진 것을 어떻게 드러냈는가?(행 16: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