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기초교리공부 (38) - 회개 (Repentance)

신앙기초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38) - 회개 (Repentance)

예레미야 3:22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2-04

말씀내용
명제: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곧 구원의 은혜인데, 이로 말미암아 죄인이 자기 죄를 바로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깨달아, 자기 죄에 대하여 슬퍼하고, 미워하고, 그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가서 굳은 결심과 노력으로써 새롭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요절: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내가 너희의 배역함을 고치리라 보소서 우리가 주께 왔사오니 주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이심이니이다(렘 3:22)

회개는 개인적인 것이며, 지정의의 깊은 변화이다.
지성(mind)의 변화는 죄인으로 하여금 자기 악한 행위로부터 돌이키게 하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고 싶게 만든다. 죄인은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하고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자기가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에 너무나 멀리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안다. 참된 회개의 첫번째 요소는 자신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다.
마음(heart)의 변화는 죄가 하나님을 영예를 깨뜨리고 삶을 파괴하기 때문에 죄인으로 하여금 죄를 미워하게 만든다.
의지(will)의 변화는 죄인으로 하여금 거룩해지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고 힘쓰게 한다. 의지는 하나님께 돌아가기를 갈망하고 하나님의 백성과 친교를 나누고 싶은 갈망을 준다. 회개의 열매는 성화된 삶이다.

회개는 죄인이 자기의 영적 빈곤과 죄성을 깨달을 때 일어난다. 회개는 교만을 복종시키고 자기가 하나님 앞에서 철저하게 합당치 못하다는 인식을 준다. 이 인식이 죄인으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 완전한 겸손으로 복종하게 만드는 것이다.

주님의 팔복 강화에서 특별히 처음 4개의 복은 바로 회개하는 죄인이 죽음에서 삶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보여준다(마 5:3~6).

1. 주님은 자기 백성과 어떤 관계를 맺으십니까?(렘 3:19~21)


2. 백성들은 그 관계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에 어떻게 반응했습니까?(렘 3:22~25)


3. 바울이 언급하는 슬픔과 회개의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고후 7:8~11)
A. 구원에 이르게 하는 슬픔
B. 죽음에 이르게 하는 슬픔

4. 베드로의 설교를 듣는 사람들이 회개하였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행 2:36~41)


5.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을 회개하지 못하게 한 것은 무엇입니까?(마 3:7~12)


6. 다윗의 회개는 진실한 것이었는데 여기서 무엇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시 51:10~17)
A. 다윗이 갈망한 것: 정한 마음, 정직한 영, 성령의 역사, 구원의 즐거움, 자원하는 심령
B. 상한 심령으로 용서를 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