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기초교리공부 (40) - 기도

신앙기초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40) - 기도

요한일서 5:14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2-18

말씀내용
명제: 기도는 우리의 소원을 하나님께 고하는 것인데, 죄를 자백하고 그의 자비를 감사함으로 인정하며 그의 뜻에 합당한 것들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구하는 것입니다.

요절: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요일 5:14)

기도는 하나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기도는 경배와 찬양, 죄의 고백과 감사, 중보와 간구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기도의 목적은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기도함으로 어떤 선한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라고
할 때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신다. 또 다른 사람을 위해서 기도할 때 그 기도는 기도하는 사람 자신에게도 축복이 된다.
기도는 결코 생명력이 없거나 차가운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기도는 우리 마음을 하나님께 신실하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쏟아붓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필요를 하나님께 알려드리기 위해서 기도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이미 그것들을 다 알고 계시기 때문이다. 오히려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확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기도한다. 우리가 그분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그분은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겠다고 약속하신다.

1. 기도하기 전에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요일 5:14~15)

2. 우리가 기도하기 전에 몇 가지 더 충족시켜야 할 조건은 무엇입니까?(요일 3:21~24)

3. 신자들은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빌 4:4~7)

4. 시편 기자가 강조하는 것은 기도의 어떤 측면입니까? 또 시편 기자는 어떤 상황에서 기도하고 있습니까? 주님의 응답은 무엇입니까?(시 32:1~6)

5. 율법 선생(서기관)의 기도가 잘못된 점은 무엇입니까?(막 12:38~40)

6. 기도에 대한 중요한 진리들은 무엇입니까?(행 12:1~18)

7. 하나님께 드리는 우리의 기도가 얼마나 중요합니까?(계 5:8; 8:1~5)

기도의 형식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1. ACTS
Adoration 경배 / 하나님을 경배함으로 기도를 시작하라. 하나님의 많은 성품들을 생각하라. 그분의 사랑, 정의, 죄에 대한 진노, 구원하시는 은혜, 거룩 등. 그리고 주님의 위대하심을 묵상하라. 그분을 찬양하고 영광을 그 이름에 돌리라.
Confession 자백 / 모든 알고 있는 죄들을 자백하고 알지 못하고 행한 죄들에에 대해서도 용서를 구하라. 당신의 기도가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당신을 깨끗케 해주시기를 구하라.
Thanksgiving 감사 / 주님이 당신을 위해서 행하신 모든 것에 대하여 감사하라.
Supplication 간구 / 당신의 간구를 하나님께 아뢰라. 개인적 간구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필요도 아뢰라. 그것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이루어지도록 구하라.

2. PRAY
P: Praise the Lord. 하나님께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라.
R: Repentance. 당신의 죄를 자백하고 하나님께 대한 당신의 의존을 인정하라.
A: Ask. 다른 사람들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구하라.
Y: Yourself. 당신 자신을 위하여 하나님의 뜻을 따라 기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