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42) - 주기도문 (2).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

시편 115:1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3-02

말씀내용
명제: 주기도문의 첫째 청원(petition)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나타내시는 모든 일에 우리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능히 자기를 영화롭게 하고 모든 것을 하나님 자신의 영광이 되도록 처리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요절: 여호와여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오직 주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을 인하여 주의 이름에 돌리소서 (시 115:1)

우리의 본성 안에 있는 자기중심성(self-centeredness)은 자기로 시작해서 자기로 기도를 끝마치게 만드는데 이것이 바로 이교적 기도의 특징이다.
절름발이에게 목발이 필요하듯, 영적 절름발이인 인간에게 주기도문은 목발과 같아서 우리를 제대로 걸을 수 있게 해준다.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이 드러내신 자신의 인격이시다.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는 거룩하시다고 알려지고 인정되고 존중되는 것을 의미한다. 거룩함은 하나님과 우리를 구별하는 단어로서 하나님의 놀라운 권능과 고결함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이런 기도를 할 수 있는 것은 배워서 한다기 보다는, 전 인생을 이런 시각으로 보는 사람만이 가능한 것이다. 이 점에서 신앙은 세계관이다라는 말은 옳다.

1.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사람들로 묘사되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인들의 목적은 무엇입니까?(벧전 2:9~12)
그리스도인의 부르심은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여기는 것이다.


2.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신뢰(의지)해야 하는 이유들은 무엇입니까?(시 33).
시 33:16 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커도 스스로 구하지 못하는도다 17 구원함에 말은 헛것임이여 그 큰 힘으로 구하지 못하는도다 18 여호와는 그 경외하는 자 곧 그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사 19 저희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저희를 기근시에 살게 하시는도다 20 우리 영혼이 여호와를 바람이여 저는 우리의 도움과 방패시로다 21 우리 마음이 저를 즐거워함이여 우리가 그 성호를 의지한 연고로다


3.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히 여기는 것은 복음을 이방에 전하는 일과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시 96)



4. 헤롯이 죽은 이유가 무엇입니까?(행 12:19~25)
행 12:23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는 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