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44) - 주기도문 (4). 하나님의 뜻(God's Will)

시편 40:8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3-16

말씀내용
명제: 주기도문의 세번째 청원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사 우리로 하여금 범사에 그의 뜻을 알아 순종하고 복종하기를 천사들이 하늘에서 그렇게 하는 것과 같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요절: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였나이다 (시 40:8)

1. 나와 하나님의 뜻
A. ‘내 안에서, 나를 통해’
B. 기도의 목적은 하나님이 나의 뜻을 이루어주시는 것이 아니라(하나님의 마술로 내 뜻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내 뜻을 하나님의 뜻에 맞추는 것이다.
C. 우리가 하고 싶은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우리의 뜻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기에 자기를 부인하지 않고서는 진심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랄 수 없다.

2. 하늘에서 천사들이 무엇을 합니까?(시 103:19~22)


3. 시편 기자가 민족들이 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시 67)


4. 하나님 앞에서, 욥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욥 1:1~8)


5. 하나님은 왜 사단에게 욥을 시험하게 하셨습니까? (욥 1:9~19)
6. 재난에 대한 욥의 반응은 무엇이었습니까? (욥 1:20~22)
인생을 향하신 하나님의 주권적 목적에 대한 겸손한 신뢰가 중요한 이유


7.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직면하셨을 때 기도의 핵심이 무엇이었습니까? (마 26:36~46)
A. “이 사람만큼 죽음을 두려워한 사람은 없었다.” ?마틴 루터-
B. 기도에 따르는 댓가


8. 하나님의 뜻을 알고 순종하는 것(사 30:21)
하나님께 마음을 열어놓으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오셔서 인도해주신다. 이것은 약속이다!

Richard Alleine의 기도문
“나는 더 이상 나의 것이 아니며 당신의 것입니다. 나를 당신이 원하시는 곳에 두시며, 당신이 원하시는 사람들과 있게 하소서. 나로 일하게 하시고 고통받게 하소서. 고용되고 실직되는 것, 높아지고 낮아지는 것이 모두 당신을 위한 일이 되게 하소서. 배부르거나 굶주린 것도 당신을 위한 일이 되게 하소서. 당신을 위해 모든 것을 소유하게 하시고 당신을 위해 아무 것도 소유하지 않게 하소서. 나는 이 모든 것을 당신의 기뻐하심과 처분에 기꺼이 맡깁니다.
오, 영화롭고 거룩한 하나님, 성부, 성자, 성령이시여. 이제 당신은 나의 하나님이시며 나는 당신의 것입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내가 땅에서 맺은 언약을 하늘에서 인정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