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기초교리공부 (47) - 주기도문 (7). 악에서 구하옵소서

마태복음 26:41 /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4-06

말씀내용
명제: 주기도문의 여섯째 청원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범죄에 이르는 시험을 당하지 ㅤㅇㅏㅎ도록 해 주시거나 우리가 시험을 당하였을 때 우리를 도와주시고 구원해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요절: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마 26:41)

1. 기본적인 개념들
A. 주기도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의 세 가지 차원
i. 헌신하는 삶
ii. 의지하는 삶
iii. 위험한 삶
B. 유혹(Temptation)과 시험(Test)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범죄하도록 유혹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죄를 허용하시지만, 죄를 결코 조장하시지 않으신다. 유혹은 두 개의 근원을 가지는데 하나는 부패한 마음이고 하나는 사단이다. 이 두 개의 근원은 사실상 하나라고 이해할 수 있는데, 악은 타락한 인간의 마음에서 자발적으로 나오는 것인데, 사단은 그 악들을 어떤 순서로 연주할지 결정하는 지휘자라고 할 수 있다. 사단은 악을 우리에게 불어넣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시험하시는데, 아브라함에게 아들 이삭을 바치라고 하셨을 때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시험하신 것이다. 시험은 우리를 교만하지 않도록 지켜주며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을 더 잘 위로할 수 있도록 해주고 하늘에 소망을 더 붙잡도록 격려해준다.
C. 악의 존재
i. 악은 실제로 존재한다. 악은 환영이거나 발전과정에 있는 선이 아니다. 하나님은 악을 제거하신다.
ii. 악(evil)인가, 악한 존재(the evil one)인가?
D. 두 종류의 악
i. 외면의 악: 난관, 슬픔, 궁핍, 질병, 역경과 같은 환경적인 악.
ii. 내면의 타락한 악: 외면의 악에 대해서는 우리가 수동적이고 고통을 겪게 되지만, 내면의 악에 대해서는 능동적으로 그 악을 행하게 된다.

2. 유혹에 넘어가는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왜 그렇습니까?(약 1:13~14)

3. 아브라함을 시험한 것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왜 그렇습니까?(창 22:1~18)

4. 우리는 하나님께 우리를 시험하시도록 구해야 합니까? 왜 그렇습니까?(시 26)

5. 요셉은 어떻게 성적인 유혹을 성공적으로 거부할 수 있었습니까?(창 39:1~10)

6. 요셉은 자기의 경건한 행동에 대한 댓가를 치루었습니까? 어떻게 요셉은 자기의 순결을 지킨 것에 대한 축복을 받았습니까?(창 39:11~23)

7. 예수님은 유혹을 어떻게 저항하셨습니까?(마 4:1~11)

8. 어떻게 우리는 우리의 삶을 순수하게 지켜갈 수 있습니까?(시 119: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