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교회와 지도자 - (20). 열려있는 미래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회와 지도자 - (20). 열려있는 미래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12-21

말씀내용
또 하나의 사례: 중서부 감리교회(Midwestern Methodist Church)
1. 역사가 100년이 넘는 전통적인 교회이고 수많은 목사들이 바뀌었지만,교회는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교회됨을 유지해왔다. 그 비밀은 교회의 공식적 구조와 함께 비공식적 구조가 강력했다는 점이다. 여자들로 구성된 성경공부와 기도모임은 이 교회의 가장 영향력있는 비공식적 구조였다.
2. 우리가 고민할 것은, 이런 영적인 비공식적 구조가 교회 안에 있는가, 다시 말해서 이런 모임을 주도해나가는 영적인 어른들이 남녀간에 존재하는가 이다.

우리의 과제와 예상할 수 있는 미래의 일들
3. 교회가 무엇인가? 성경말씀을 연구하고, 교회에 관한 가르침들을 연구하고 고민하고 기도하라.
4. 우리는 신약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교회에 부합하는 교회인가? 우리가 고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그 방향을 향해서 가고 있는가?
5. 교회가 방향을 전환해야 할 필요를 느낄 때,
A. 많은 교회는 목사 대 장로, 혹은 지도자 대 회중으로 분열을 경험한다.
B. 교회는 계속해서 한 사람의 목사나 한 집단의 지도자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가르침을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야만 한다.
C. 성경적이고 성숙한 리더들과 그런 그룹이 있는가, 그리고 교인들의 영적 성숙이 하나님의 말씀 위에서 어떻게 세워져가는가가 건강한 방향 전환의 관건이다.
D. 교회의 영적 지도자들 사이에, 그리고 지도자들과 교인들 사이에 상호 충성(사랑과 위탁)의 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교회의 방향전환은 크게는 분열로, 작게는 사람들이 교회를 떠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E. 합의/총의(consensus)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행 15:28; 골 3:15~16). 합의의 핵심은 사역이나 활동에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 그 일에 대하여 의사결정을 내려야한다는 것이다.
F. 그러므로 교회의 멤버십(membership)이 중요하다. 교회의 멤버는 교회를 향한 지체로서의 책임을 감당하는 사람이며, 그 일에 대하여 그리스도께 대하여 책임을 지는 존재이다.
G. 그렇다면, 표결(투표)은 성경적인가? 제비뽑기는?(행 1:15~26)
H. 두 가지 진실을 기억하라.
i. 우리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우리가 확신을 갖고 만장일치로 결정을 했을지라도 이것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ii. 우리는 과정 중에 있다. 하나님은 개인이나 교회에게 당신의 뜻을 한꺼번에 다 보여주시는 것이 아니다.
I. 기도가 과정에 결여되어서는 안 된다.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이다(행 1:24~25).

열려있는 미래
6.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심을 기억하라.
7. 교회 성장의 공식이나 비결, 세속적 관리 시스템이나 대형교회의 성장 모델이 아니라 성경 오직 성경이 교회의 교과서이다.
8.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과 우리의 인내를 통해서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이루어가실 것이다(엡 2: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