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교회와 지도자 - (1). 머리이신 그리스도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회와 지도자 - (1). 머리이신 그리스도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7-20

말씀내용
1. 교회와 리더십, 교회의 리더십?: 교회의 리더십을 통해서 교회를 이해한다.
2. 교회의 리더십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전제
A. 교회 안에 살아계신 그리스도가 계신다.
B. 예수님은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
C. 예수님은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온 세상 만물 위에 머리로 세워지셨고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3. 신약성경에서 ‘머리’의 용례: 한 군데에서도 인간 지도자를 의미하는 경우로 사용되지 않았다.
4. 교회는 기관(institution)이 아니라 유기체(organism)다.

머리 직분(Headship): 신약성경에서 예수님과 교회의 관계에 대한 구절들
5. 고린도전서 11장
A. 여자와 남자가 똑같이 중요하다는 것은 남녀간의 차이를 무시하라는 말은 아니다(갈 3:28; 고전 11:11).
B. 머리의 의미는 권위자(구약적 개념)와는 관계가 없고, 근원이나 원천을 의미한다(고전 11:3).
C.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았기에 하나님의 영광이고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다(고전 11:7).
6. 에베소서 1:22 예수님의 다스리시는 권세는 머리직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주권(Lordship)에서 나오는 것이다.
7. 에베소서 4:15~16 우리는 머리이신 그리스도에게까지 이르도록 성장해야 한다. 머리이신 예수님은 우리가 자라도록 공급과 인도를 해주신다.
8. 에베소서 5:21~30
A. 복종의 의미: 지배-복종의 관계가 아니라, ‘사랑 가운데서 자발적으로 양보한다는 의미의 복종’이다.
B. 그리스도와 남편의 머리직분
i. 구원자로서의 역할
ii. 사랑한다.
iii. 자기헌신, 자기희생.
iv. 언제나 상대방의 유익과 변혁을 추구한다.
9. 골 2:10, 19
10. 요약
A. 신약성경에서 사용된 머리되심은 직위(position)가 아니라 관계(relation)를 의미한다. 즉, 살아계신 예수님이 교회의 머리라는 것은 지배 복종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능력이 교회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확증을 주는데 초점이 있다. 또한 우리가 기쁨으로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것은 그가 우리의 머리라는 근거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주님이시기 때문이다.
B. 머리이신 그리스도는 우리의 생명의 근원이고 원천이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몸의 성장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주시는 분이다. 우리의 유익과 우리의 변혁을 위해서 자신을 내어주시는 분이시다.
C.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 대한 오해: 남편은 구주께서 교회에게 하신 것 처럼, 아내의 필요를 채워주고, 그에게 봉사하고, 그를 높이며 그를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어야 할 것이다. 교회 안에서의 지도자와 성도들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머리직분의 모델들
11. 머리직분과 관련한 가정의 모델
A. 명령형 모델(command model)
B. 공유형 모델(sharing model)
C. 봉사형 모델(servant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