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교회와 지도자 - (4). 성육신의 원리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회와 지도자 - (4). 성육신의 원리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8-24

말씀내용
계속되는 성육신
1. 그리스도의 성육신 이해(요 1:14; 갈 4:4~5; 빌 2:6~8; 골 2:9)
A. 유일회적 사건
B. 계속되고 있는 성육신
i. 그리스도의 분신을 통하여(요일 2:6; 롬 8:29; 엡 5:1~2; 골 3:9~10; 마 5:14): 그리스도를 닮아 변화되고 그리스도처럼 살아가는 성도들을 통하여
ii. 마음에 기록된 말씀(고후 3:3)으로
C. 그리스도는 몸인 교회 안에 살아계시고 임재하시기에 신자들은 그리스도처럼 행하고 살아갈 수 있다.
2.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계획 속에 있는 것들
A. 예배와 성결: 예배는 신자들의 삶의 본질이다(요 4:23). 또한 교회는 예배자로서 성결을 추구해야 한다(롬 6:13; 12:1~2).
B. 증거와 복음전도: 행동과 생활방식을 통해서 그리스도가 증거되어야 하고(요 13:35), 말로도 복음을 전달하여야 한다(행 2:41).
C. 구제와 모든 선한 일: 교회 안의 식구들 뿐 아니라(갈 6:10) 세상의 궁핍함을 돕는 일(약 1:27)과 모든 선한 일들(엡 2:10; 딛 2:14).
D. 정의와 화해: 하나님의 공의가 세상에 드러나도록 살며, 사회 안에 존재하는 모든 차별들?인종, 교육, 출생, 빈부, 사회적 지위 등?간에 화해와 조화를 만들어내는 일.
3. 지도자들이 할 일: 예수 그리스도의 현존을 느끼게 하려고 하기 보다는, 지체들이 자라서 성숙하여 그리스도를 닮는 일에 집중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4. 유기체는 외부적 기능을 잘 행하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건강하지 않으면 안된다.
성육신의 신학적 의미
5. 제일 먼저 인식, 태도, 가치관, 행위를 새롭게 하라(롬 12:1~2).
6. 초자연주의(Supernaturalism)
A. 이 구절을 생각해보라: 시 93:1~2; 골 1:15~18
B.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이다: 교회는 건물이나 경영을 필요로 하는 조직체가 아니며, 채워야 할 예산이나 보고서 따위로 운영되는 기관도 아니다. 교회는 살아계신 그리스도께 단단히 연결되어 성령에 의하여 한 몸이 되고 각 지체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은 남녀들이다.
7. 자유함: 머리이신 그리스도께 맡긴다는 것의 의미
A. “하나님, 저는 이 일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는 기거이 주님께 맡기겠습니다. 주께서 실패하기를 원하신다면 그래도 좋습니다. 선택권을 주님께 바칩니다.”
B. 인간의 관점에서 실패가 하나님의 관점에서 성공일 수 있음을 기억하라.
C. 교회의 지도자들은 머리가 아니고 다만 청지기임을 기억하라.
D. 결과를 그리스도께 맡길 때, 비로소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를 경험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을 신뢰할 수 있게 된다.

관리에서 섬김의 사역으로
8. 기획, 조직, 통제로 이루어지는 관리의 전문가가 아니라 양떼를 먹이는 섬김의 사역으로 인식을 전환하라.
9. 주님을 사랑한다면, 그리스도의 몸을 인수하여 관리하는 것이 아니고 예수님의 양무리를 보살피고 먹이고 양육하여 양무리의 큰 목자이신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응답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그들을 세우는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요 21: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