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교회와 지도자 - (9). 충성(Allegiance) (1)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회와 지도자 - (9). 충성(Allegiance) (1)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09-28

말씀내용
‘충성’이 의미하는 것
1. 질문: 교회지도자들이 전통적인 권위주의적인 리더십 기능을 포기할 때, 교인들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2. 건강한 유기체적 교회의 건강은 __________에 달려있다. 살아있는 유기체인 몸의 지도자들의 관심사는 언제나 __________에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

3. 교회 안에서의 관계를 포괄하는 단어는 ‘충성’(allegiance)이다.
A. 충성은 단순한 친밀성이나 친교를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본질적으로 관계의 문제이다.
B. 충성은 ‘충성스러운 봉사(loyal service)로 자신을 헌신하는 것(commitment)이다.

4. 충성의 두 가지 대상
A. 첫째는 머리이신 그리스도께 대한 충성을 바치고,
B. 둘째는 하나님의 가족인 형제 자매들에게 헌신하도록 부름을 받은 것이다.
C. 지체들의 충성이 상호간에 자라나고 하나님께 대하여 자라날 때, 그리스도의 몸은 자라서 성숙에 이르게 된다.

고린도교회 이야기
5. 고린도 교인들의 행동이나 삶의 스타일을 지배하는 것은 충성이 아니라 각자의 주의 주장이었다. 그들은 주님께 대한, 그리고 형제들에 대한 충성을 망각했다. 몸의 지체들의 초점이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나 상호간의 친밀한 관계에 있지 않고 파벌을 조성하는 이슈들에 있었다.
6. 주님이 아닌 지도자들에게 초점을 두었다(고전 1~4장)?“나는 성령파, 나는 말씀파, 나는 기도파.”

7. 피상적 화합에 초점을 두었다(고전 5장): 피상적인 화합을 위해서 거룩을 희생하였다. 그리스도께 바칠 충성을 ‘화평’을 위해서 희생하였다? 동성연애자에게 성직을 맡기거나 교회의 직분을 허용함.

8. 개인의 권리에 초점을 두었다(고전 6장). 상호간에 바쳐야 할 충성이 사적인 이해관계에 의해서 희생되었다? 교인간의 법정투쟁, 교회 재산을 둘러싼 법정 투쟁 등.

9. 그리스도인 개인의 자유에 초점을 두었다(고전 8~10장). 자유와 권리와 타당성을 놓고 싸우느라 서로에게 바쳐야 할 충성을 희생시켰다 ? 성경을 놓고 싸움을 함으로써 교회가 분열됨. 그러나 교리를 지키는 것은 또한 중요하다. 사랑 안에서.

10. 여인들의 권리에 초점을 두었다(고전 11장). 몸의 지체들에게 바쳐져야 할 충성이 자기 주의 주장때문에 희생되었다.

11. 위계질서(hierarchy)에 초점을 두었다(고전 12~14장). 성과나 역할에 기초하여 존경을 표시하는 위계질서를 위해서 나머지 사랑과 존경을 받아야 할 지체들에 대한 상호 충성이 희생되었다? 영성의 분량, 1등 2등 그리스도인의 분리,영적 엘리뜨주의, 목사와 평신도의 분리, 교회의 위계조직(나는 누군데..) 등.

우리 교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