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교회와 지도자 - (13). 성령 하나님께 충성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회와 지도자 - (13). 성령 하나님께 충성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11-02

말씀내용
성경적 기초
1. 일상적인 삶 속에서 성령님의 임재를 인식하고 그와 동행하고 그분의 지시하심을 따라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2. 성령님은 신자의 마음 속에 내주하신다(롬 8:9,14).
3. 성령님은 많은 신자들을 하나되게 하시는 끈이다(고전 12:12~13; 엡 4:3).
4. 그러므로 ‘모든’ 신자는 성령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 순종해야 한다(히 3:7~8, 15, 19). 불순종은 불신앙이다!
5. 성령님의 음성에 반응할 때에만 순종의 열매가 우리 안에서 익어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6. 그리고 이 순종이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7. 성령님은 우리 자신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표현하신다!
8. 이렇게 우리는 성령님께 충성하는 관계를 세워갈 수 있다.

하나님 아버지의 목적
9. 우리가 은사를 생각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할 것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교회 곧 그리스도의 몸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목적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10. 그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인데, 그 아래서 우리는 ‘복음 전도’와 ‘양육’이라는 두 범주를 생각할 수 있다.

은사와 조직상의 직분은 꼭 같은 것이 아니다
11. 성령님의 은사가 제도화의 틀 속에 맞추어지게 되면 위험할 수 있다. 은사의 다양성은 조직이나 제도의 한계에 다 담아질 수 없을 뿐 아니라, 은사의 활용은 제도적이거나 조직적인 것이 아니라, 절대로 관계적인 바탕에서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12. 잘 짜여진 조직이 개개인의 은사활용의 자유를 제한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라.
A. “당회의 결제를 기다리세요.”
B. “구제를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 다수결로 결정하지요.”
13. 영적 은사는 성령님께서 우리를 통해서 우리의 형제나 자매를 돌보실 때 그 모습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은사가 어떻게 나타나게 할 것인가?
14. 그 핵심적 개념들은 이것이다.
A. 성령님의 살아계신 임재(내주)를 의식하고 살라.
B.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감지하고 그의 음성에 순종하라.
C.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서 이루고자 하시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깨달으라. 이것이 은사를 사용하는 나침반이다.
D. 성령님께서 지금 나를 통해서 다른 사람을 섬기고 계신다는 사실을 깨달으라.
15. 은사가 발견되는 방식
A. 수년간 은사 목록을 연구하고 내 은사를 보여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방법이 아니다.
B. 어떤 은사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또 다른 사람들이 특정 은사가 우리 안에 존재함을 확증하게 되는 것은 긴밀한 사랑의 관계를 바탕으로 은사가 기능을 발휘하는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16. 모든 신자는 교회의 조직상의 직분이나 사역을 가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예외없이 은사에 기초한 개인적인 사역(섬김)을 가져야만 한다.
17. 주의!!! 조직의 빈자리를 메꾸고 채우는 방식으로 사역이나 은사를 들먹이지 않도록 조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