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교회와 지도자 - (14). 성자 하나님께 충성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회와 지도자 - (14). 성자 하나님께 충성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11-09

말씀내용
성경적 기초
1. 그리스도께서는 몸인 교회의 거룩을 위해서, 신부인 교회의 정결함을 위해서 자기 자신을 버리셨다(엡 5:25~26).
2.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향해서 가지고 계시는 뜻은 거룩과 정결이다!

성자의 음성을 듣고 순종함
3.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주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한다(요 14:23~24; 15:10). 주님께 대한 사랑이 우리를 주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자유와 능력을 준다.
4. 우리가 성령의 음성을 듣고 인도하심을 받게 될 때, 그 말씀은 곧 예수님의 말씀이다(요 16:13~14).
5. 양은 목자의 음성을 식별하고 듣고 따른다(요 10:27).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심에 대한 테스트
이집사와 김집사는 교회의 Youth Group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아직 교회는 이들에 대한 특별한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어느 날 목사를 찾아가 말했다. “목사님, Youth를 위해서 교회가 여기 이 프로그램을 시작해야겠습니다.”
6. 두 사람은 말, 태도, 행동에 있어서,
A. 이들은 목사를 교회의 머리로 생각했는가?
B. 이들은 자기 방식대로 요구했고 자기들이 정답을 가졌다고 생각했는가?
C. 이들의 말과 태도는 합당한가?
D. 자기의 책임을 교회 전체에게 전가한 것이 아닌가?
7. 대안은 무엇인가?
A. 교회의 참 머리이신 그리스도께 ‘맨 먼저’ 문제를 가지고 와야 한다.
B. 자신의 관심을 다른 몸의 지체들과 공유해야 한다.
C. 이 문제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이나 지혜를 가진 지체들과 대화를 해야 한다.
D. 특정 프로그램을 생각하기 전에, 먼저 사람들을 바라보아야 한다.

성숙한 반응
8. 교인들은 어떤 문제나 필요에 대해서 예수님을 바라보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9. 지도자들은 교인들의 참여를 위한 원천으로서 오직 사랑의 동기에만 호소해야 한다.
10. 사랑하는 관계 속에서 그리스도께 대한 충성이 자라나는 방식
A. 내가 형제 자매들을 알게 됨에 따라 그들을 사랑하기를 배운다.
B. 그들의 필요를 볼 때, 내 마음 속에 그리스도의 사랑이 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게 하고 돌보게 하고 치유하게 한다.
C. 사랑은 나로 주님의 음성을 듣게 하고 청종하게 한다.
D. 이런 사랑의 섬김 속에서 남을 섬기는 능력은 물론, 사랑하고 사랑받는 능력도 자라나게 된다.
지도자들이 할 일
11. 교회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과정들에 대해서 민감할 것과 그리스도께 건강한 몸을 드리도록 이 과정들을 잘 보살펴야 한다.
12. 성도 간의 상호관계가 세워질 수 있도록 서로가 잘 알게 하고, 사랑이 더욱 깊어지면서 정직한 관계가 형성되도록 , 그리고 그들이 그 모든 관계 속에서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도록 인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