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교회와 지도자 - (19). 케이스 스터디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교회와 지도자 - (19). 케이스 스터디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8-12-14

말씀내용
아이오와 연합장로교회(Iowa United Presbyterian Church)
1. 예배의 ‘목회 기도’(Pastoral Prayer)를 ‘회중의 나눔과 중보기도’로 대신하였다.
2. 당회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 되기 위해서 성도들의 필요와 상호간의 관계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한 논제를 최우선의 것으로 다루기로 하였다.
3. 당회는 기존의 교회 프로그램들을 재고하여 1)주님을 드러내고 있거나 2)몸의 지체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한 프로그램에 한해서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이들은 300명의 회중이 모이고 있었다.

아워 헤리티지 교회(Our Heritage Church, Wesleyan Methodist Church in America):?‘벽이 없는 교회’(1/7/1979)
4. 12년 동안의 고민과 시도들: “교회가 문을 닫다.”
A. 서로를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릴만큼 서로 사랑할 것과 형제에게 필요한 것이 있으면 자기 자신을 내어주라는 가르침이 신약성경의 가르침이라고 확신하기에 이르렀다.
B. 한 달에 한 주일만 전체가 함께 모이고 다른 주일에는 네 개의 가정교회로 모이기로 하고, 현재 교회 건물은 교단에 양도하기로 하였다. 당시 이들은 130명 정도의 회중이 모이고 있었다.
C. 모임은 필요와 아픔을 공유하고 함께 동참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D. 헌금의 대부분은 ‘사람들의 필요’를 채우는데 사용될 것이다.
E. 고정예산(fixed budget)을 강조하지 않고 목사는 교회의 사례를 받지 않기로 하고, 생활비는 강연사례와 저술한 책의 인세로 충당하기로 하였으며, 직업적인 목사에 의한 목회라는 고정관념에서 장로들의 목회의 개념으로 전환하였다.
5. 이들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A. 소그룹
B. 프로그램과 사역의 단순화: 유지관리 사역의 축소
C. 교회 생활의 관계적 스타일의 개발과 강조
D. 장로팀에 의한 목회 리더십 공유
E. 그리스도인의 헌신이란 본질적으로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라는 신약성경의 가르침을 따르는데 우선순위를 부여하도록 모든 교회의 활동을 재조정함.
F. 비기관화(Deinstitutionalization): 하나의 교회로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가정으로 기능을 수행하도록 개혁해나감.
6. 실행
A. 지리상의 위치, 몸의 지체들은 가까운 가정교회에 나가도록 권유받지만, 어느 가정교회에 가느냐는 본인의 자유이다(롬 16:5; 고전 16:19; 골 4:15; 몬 2).
B. 팀리더십: 가정교회의 지도자들(목사와 장로)은 매주 모여서 함께 필요를 공유하고 함께 기도한다(행 13:1~3; 20:17~38).
C. 각 가정교회의 예배는 이전의 전체 예배와 동일하지만, 보다 참여적 스타일이 강조되므로 가령, 목회기도보다는 ‘삶의 공유와 중보기도’가 강조된다(고전 14:26; 행 4:23~35; 엡 5:18~21).
D. 긴밀한 인간관계와 가족의 삶을 나눈다(요 13:34~35; 15:12~13).
E. 교회가 지향하는 목표는 영적 성숙, 제사장 직분의 실행, 실제적인 사역, 성장(교인수와 사랑), 몸의 삶이 자라감과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