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생각하는 교회 - (1). 4Ps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생각하는 교회 - (1). 4Ps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9-11-01

말씀내용
왜 교회가 신중하게 생각하는 교회가 되어야 하는가?

신중한 교회가 가지는 성경적 원칙들
1. 신학이 방법을 이끈다.
2. 하나님의 방법이 우리의 방법을 결정한다.
A. 교회 성장의 모든 방법은 하나님의 종에 의해서 신실하게 선포되는 복음에 부합해야 한다.
3. 가시적 결과가 아니라 복음에 대한 신실함이 성패의 잣대이다.

The Four P’s : 교회가 교회로서 존재하고 세워지기 위한 조건
1. Preaching (설교)
A. 교회가 세워지는데 가장 본질적이고 유일한 조건이 있다면…
B.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백성을 창조하고 정죄하고, 회심케 하고, 세우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정하신 수단이다.
2. Praying (기도)
A. 개인을 회심하게 하고 교회를 성장하게 하는 일은 하나님의 일이지, 우리의 일이 아니다(고전 2:14~16; 3:6~7).
B. 목사가 무엇을 기도할 것인가?
i. 교회를 위한 바울 사도의 기도(엡 1:15~23; 3:16~21; 빌 1:9~11; 골 1:9~12; 살후 1:11~12).
ii. 복음을 전하는 설교가 신실하고 정확하고 분명하도록.
iii. 회중의 점진적 성숙, 즉 공동체적 사랑, 거룩, 온전한 교리에서 교회가 자라가고 주변세상에 참된 증거가 될 수 있도록.
iv. 복음의 설교를 통하여 죄인들이 회개하고 교회가 세워지도록.
v. 성도들 각 개인에게 복음을 개인적으로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도록.
3. Personal Discipling Relationships(개인적 양육 관계)
A. 멤버들은 영적 성숙이 단지 개인 경건의 시간에 관한 것이 아니라 형제를 향한 사랑의 표현에 관한 것임을 알 필요가 있다.
B. 목사 자신이 멤버들을 제자삼는 개인적 관계를 가질 때 그들은 목사가 자기들의 영적 안녕을 구하는 친밀한 멘토로 받아들이고 이해하게 된다.
C. 이런 관계가 목사와 멤버 사이, 그리고 멤버와 멤버 사이에 만들어질 때 목사에 대한 저항을 줄이게 된다(We vs. him).
4. Patience(인내)
A. 회중의 동의를 얻기 전에 서둘러서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목사의 영향력을 잃어버리는 최고의 방법이다.
B. 변화는 성경적이어야 하고, 회중의 전반적인 동의를 얻기 위해서 시간을 두고 말씀을 가르침으로써 시도해야 한다(딤후 4:2).
C.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
i. 시간(Time): 목회는 5~10년이 아니라 20, 30, 심지어 50년을 바라볼 것을 요구한다. 존 맥아더는 목회 5년째에 리더십의 분열과 소용돌이를 겪어야 했지만, 인내로 견뎌냈을 때, 35년이 되서야 급격하게 성숙해지는 열매와 경건한 감사와 기쁨의 문화를 보게 되었는데, 이는 그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긴 시간이었다.
ii. 영원(Eternity): 심판 날에 주님 앞에 설 것을 생각하고서 목양을 해야만 한다. 그날에 목사의 동기와 생각과 태도는 다 드러나게 될 것이다(히 13:7; 약 3:1; 골 3:23~25).
iii. 성공(Success):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 복음을 설교하는 일에 대한 신실함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