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생각하는 교회 - (4). 권징

교회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생각하는 교회 - (4). 권징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9-11-29

말씀내용
권징은 복음에 필수적인 부분인가?
1. 권징은 교회의 생명에 본질적인 것이다. 권징이 없는 곳에 교회의 존재가 지속될 수 없다.
2. 권징이 복음에 필수적인 세 가지 이유
A. 그리스도의 영광이 손상될 수 없다.
B. 죄인은 반드시 회개함으로 낮아져야 한다.
C. 교회 안에서 죄인으로 인해 양무리들이 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3. 교회가 권징을 행할 수 있는 권세가 있는가? 교회의 권세는 목회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다. 목회자의 지위에 있는 것이고, 목회자의 지위는 목회자가 섬기는 하나님의 말씀의 권세에서 나오는 것이다.

권징의 두 가지 차원
1. 세우는 권징(formative)과 교정적 권징(corrective)
2. 세우는 권징: 설교, 가르침, 제자훈련, 소그룹모임, 예배 등으로 모든 잘못을 예방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건강하게 세워가는 차원으로 넓은 의미에서 권징이라고 할 수 있다.
3. 교정적 권징: 외과 수술 처럼 더 심각하게 다치지 않도록 하는 책망, 권고, 출교와 같은 수단으로써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 두번째 차원만을 권징 혹은 치리라고 이해한다.

죠이선교교회가 어떻게 권징을 이해하고 시행할 것인가?(규약 제3장 4항에 나타난 권징/치리)
지속적으로 회원의 의무를 무시하여 행하지 않거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더렵혀지거나 교회의 안녕을 해치는 유죄한 행동을 하는 회원은 마 18:15~17에 나타난 주님의 가르침과 성경의 모범에 따라서 교회 지도자들의 권면과 교회의 치리를 받을 것이다. 교회의 치리는 사적이고 개인적인 권면이 실패한 다음에 고려되어야 한다. 교회의 치리는 다음을 포함한다: 권면, 일정 기간 동안의 수찬정지, 면직, 출교(마 18:15~17; 살후 3:14~15; 딤전 5:19~20; 고전 5:4~5).
치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치리를 받는 개인의 회개와 영적 성장을 위하고, 2)이것이 본이 되어 다른 그리스도인들의 의롭고 선한 삶을 위함이며, 3)온 교회의 순결을 위하고, 4)비기독교인들을 향한 교회의 공동체적 증거를 위함이고, 5)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을 반영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다.


건강한 교회에서 항상 일어나는 교정적 권징
성장하는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자신을 열어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자신의 삶 가운데로 받아들인다. 이 만남(모임)은 서로 죄를 고백할 수 있는 모임인데(약 5:16; 요일 1:5~10), 여기서 성경적인 교정을 받아들이고 영적 성장이 일어난다. 죄는 어둠을 필요로 하는데, 이런 모임을 통하여 죄가 빛 가운데로 나오게 되면 개인 안에서나 공동체 안에서 죄는 힘을 잃게 되고 복음의 능력이 나타나게 된다.

권징이 효과적으로 시행되려면 설교와 교훈이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

적용, 몇 가지 생각할 질문들
1. 과연 오늘날 교회는 권징을 하고 있는가?
2. 왜 권징이 교회에서 사라졌을까?
3. 교회에서 권징이 사라진 결과가 무엇인가?
4. 어떻게 권징을 회복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