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성화와 성숙 - (25). 은혜의 방편4

구원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성화와 성숙 - (25). 은혜의 방편4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9-09-13

말씀내용
10가지 은혜의 방편들
①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연구하고, 알라(딤후 3:15).
②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신의 행실과 삶을 살피라.
③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라. ④ 세례의 성례 ⑤ 성만찬의 성례
⑥ 기도 ⑦ 찬송 ⑧ 금식 ⑨ 서원
⑩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관계와 교제
주의!!!: 나는 언제나 평생 영원히 그리스도와 그 의를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⑨ 서원
1. 서원은 자신의 율법을 만드는 것인데, 하나님의 율법이 할 수 없는 것을 자신의 율법이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서원을 하나님과 흥정하는 것으로 사용하지 말라.
2. 마귀는 경솔하게 서원을 하게 하고 그것을 깨뜨리게 만들어 성도를 좌절하게 할 수 있음을 알라.
3. 하나님의 은혜의 방편으로서 주어진 서원이 신중하고 바르게 사용될때 서원을 통해서 하나님은 성도의 연약한 믿음을 강화시켜주신다.

⑩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관계와 교제
1. 참 성도는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교제를 열망하고, 보이는 교회에 참여한다(행 2:42~47). 사적으로 그리고 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제는 성도를 거룩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이 정하신 방편이다. 반면 하나님은 성도들이 악한 자의 무리에 어울리는 것을 금하신다(고후 6:17).
2. 다른 그리스도인과의 교제를 가지지 않는 외로운 그리스도인은 말씀과 성례와 다른 수단들을 통한 유익을 제대로 누릴 수 없다. 왜냐하면 그 모든 것들은 교회라는 맥락에서만 주어지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3. 혼자 드리는 기도가 있지만 합심기도가 중요하다(마 18:19~20; 약 5:16; 롬 15:30).
4. 서로 범죄하지 않도록 선행을 권면하고 위로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살전 5:14; 잠 5:14; 전 4:9~12; 잠 27:17; 잠 27:9; 시 141:5).
5. 교제와 서로 사랑과 상호 섬김은 고난을 경감하여주는 하나님의 방법이다(고후 1:4~5; 벧전 4:9~10).
6. 최초의 성도들이 회심 후에 처음으로 한 것은 교회에 가입한 것이다(행 2:42). 교회는 연약한 성도들을 받아들이고 그들을 신앙 안에서 성장하게 하는 모판이다. 그리스도인은 교회를 떠나서 신앙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나를 거슬리게 하기 때문에 그를 나의 교제 속에 받아들이지 않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라. 그리스도인의 교제의 본질적 부분은 인내와 오래 참음이다(엡 4:2~3; 롬 14:1). 원리는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받으심과 같이’이다(롬 15:7).
7. 교회의 멤버십 실행에 있어서 위선자들?거짓 신자들?을 교회 밖에 두기 위해서 엄격함을 가지고 할 때, 은혜의 미미한 증거를 가진 참 신자들이 거부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8. 교회(교제)를 선택할 때, 교회를 판단하고 분별해야 함은 너무나 중요하다. 성경적인 교회가 당신의 영혼을 더럽히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한도에서 교회를 따르고 교제에 머무르라(요일 1:3; 슥 8:23).
9. 주의! 상호 섬김의 교제의 혜택을 누리지 않는 교회에 가입하는 것은 진정한 교제를 파괴한다. 거기에는 사교만이 있을 뿐이다.
10. 교회 안에는 참된 그리스도인, 아직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이들 중에는 참된 구도자들도, 자신이 참된 그리스도인임을 조금도 의심치 않는 위선자들도 있다?이 함께 존재한다. 어떻게 지역교회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교제를 실천하고 세워갈 것인가? 첫째, 참된 그리스도인 안의 관계와 교제를 적극적으로 찾으라. 둘째, 이 교제의 힘이 성령 안에서 교회 전체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기도하라. 세째 모든 모임에 참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