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성화와 성숙 - (23). 은혜의 방편2

구원론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성화와 성숙 - (23). 은혜의 방편2

김형익 목사 / 교리강의 / 2009-08-30

말씀내용
10가지 은혜의 방편들
①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연구하고, 알라(딤후 3:15).
②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신의 행실과 삶을 살피라.
③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라. ④ 세례의 성례 ⑤ 성만찬의 성례
⑥ 기도 ⑦ 찬송 ⑧ 금식 ⑨ 서원
⑩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관계와 교제

주의!!!: 나는 언제나 평생 영원히 그리스도와 그 의를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③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라.
1.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 사람들은 자기의 영적 생명이 거듭난게 한 그 말씀을 묵상함으로써 유지되고 강화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안다(벧전 1:23; 2:2~3).
2. 묵상은 알고 있는 진리를 다시 생각하는 것이다(벧후 1:12~15; 3:1~2).
3. 성도들의 묵상 습관(시 1:2; 119:97).
4. 오용: 묵상은 하나님의 은총을 얻어내려는 의의 수단이 아니고 지식 습득의 수단도 아니다.

④ 세례의 성례
1. 세례는 구약의 할례와 같이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었다는 것의 증표(sign)이다(롬 4:11).
2. 세례를 믿음과 동등한 것으로 보지 말라(빌 3:4~5; 렘 9:25). 세례의 시기가 유아 때인가, 성인어야 하는가의 시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그리스도를 믿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세례를 다시 받아야만 한다는 생각은 세례를 행위의 의로 만드는 것이다.
3. 당신이 세례를 받은 것을 자주 생각하라. 마치 세례를 받은 적이 없는 사람처럼 세례에 대해서 아무 생각도 전혀 하지 않고 사는 것은 세례를 통한 은혜를 간과하는 것이다.
4. 세례를 통해서
A.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가,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난 존재라는 사실(골 2:12~13),
B. 그리스도로 옷입었고 더 이상 율법의 종이 아니라는 사실(갈 3:25~27),
C. 죄의 몸을 벗었다는 사실(롬 6:3,6),
D. 한 몸의 지체가 되어 한 성령을 마시게 되었다는 사실을 묵상하라(고전 12:12~13).

⑤ 성만찬의 성례
5. 성만찬은 믿음을 자라게 하고 강화하는 영적 잔치다.
6. 주님이 제정하시고 분부하신대로 성만찬을 사용할때, 그것은 거룩하게 살도록 성도의 삶에 능력을 준다.
7. 성만찬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우리를 영생에 이르게 하는 완전하고도 충분한 영혼의 양식임을 기억하게 하는 것(sign)이다.
8. 그리스도는 성만찬에 영적으로 임재하신다.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실 때 우리는 그리스도를 영적으로 먹고 마시는 것이고,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9. 성만찬을 받는 자세: 바울 사도는 고린도교회가 성만찬을 너무 지나치게 남용하였기 때문에 경고를 하였다(고전 11:29). 그러나 위로와 격려도 있다(고전 11:31). 거룩한 성찬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와 함께,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신 위대하신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음을 기억하라. 즉, 노예적 두려움이 아니라 믿음의 큰 확신 속에서 성찬에 참여하라는 것이다. 이 영적 잔치에서 우리는 마땅히 주안에서 기뻐해야 하는 것이다(신 16: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