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강의 및 강좌 > 장래의 은혜 (28-A) - 고통과 장래의 은혜

책강좌강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장래의 은혜 (28-A) - 고통과 장래의 은혜

김형익 목사 / 기타 강의 / 2008-10-10

말씀내용
1. 고난과 그리스도인
① 하나님의 백성은 반드시 고난을 받는다는 것은 약속이다(시 34:19; 행 14:22; 요 15:20; 벧전 4:12; 딤후 3:12; 빌 1:29).
② 고난은 장래의 은혜에 대한 믿음의 결과가 아니라 장래의 은혜로 인해 받게 되는 선물이다.
③ 기독교 역사는 순교의 역사이다.
④ 사단의 과업은 기독교인들이 번영의 복음과 기복 신앙을 믿고 있다고 증명하는 것이다(욥 1:9~11).
2. 순교
① 우연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을 보호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일도 아니다.
② 이것은 하늘의 계획, 하늘의 전략이다(계 6:11).
③ 순교자의 피는 교회의 씨앗이다(터툴리안).
④ 오늘날에도 순교는 일어나고 있고 세계 도처에서 기독교 신앙 때문에 고난을 당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3. 고난을 피하는 그리스도인
① 고난을 피하는 선교-복음 앞에 문이 닫힌 나라는 없다. 다만, 우리가 고난을 피할 뿐이다.
② 딤후 3:12을 어떻게 적용하고 살 것인가?
4. 고난은 장래의 은혜가 주어지는 방편이고 통로이다.
①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기 때문에 시험을 당할 때 기뻐할 이유가 있다(약 1:2~3).
②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외에 의지할 모든 것을 거두어가심으로써(이것이 고난이고 고통이다) 우리로 하나님만 의지하는 장래의 은혜를 베푸신다.
③ 환난이 인내를, 인내가 연단을, 연단이 소망을 이루는 줄 알기 때문에 환난 중에도 즐거워 할 이유가 있다(롬 5:2~4).
5. 고난의 세 가지 결과(롬 5:2~4)
① 인내
? 언제나 시선이 은혜를 향해 열려 있는 자들에게는 고난의 결과로 인내가 주어진다.
?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위한 고난이 우리 삶에 다가오기 전까지, 우리는 자기 믿음의 넓이와 깊이를 온전히 경험하지 못한다.
? 고난은 우리의 믿음이 진짜인지를 증거해준다.
② 연단
? 연단된 인격(proven character), 검증된 인격; 시험해보고 합격된(시험을 통과한) 인격.
③ 소망
? 시험을 통해 자신의 믿음의 진정성과 온전함의 실체를 경험할 때, 우리의 소망이 더욱 자라난다.
? 소망(장래의 은혜에 대한 믿음) 안에서 흔들리지 않는 믿음은 고난을 통과한 믿음이다. 이들은 자유로운 자들이다.
6. 고난은 나의 약함 속에서 그리스도의 존귀함을 드러낸다.
① 육체의 가시(고후 12:9~10), 질그릇(고후 4:7)
② 장래의 은혜에 대한 믿음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위해서 행하신 모든 일에 만족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