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장래의 은혜 (23) - 목숨보다 사명을 더 사랑하라

김형익 목사 / 기타 강의 / 2008-09-12

말씀내용
1. 사명은 다른 이들의 믿음과 거룩함을 향상시키는 일에 헌신된 삶의 방식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다 사명을 가지고 있으며, 이 사명은 단순히 생명을 유지하고 살아가는 일보다 훨씬 중요하다.
2. 목숨보다 사명을 더 사랑한 사람들
① 윌리암 캐리(William Carey): 1793년 인도에 가서 5살된 아들을 잃었고 아내는 정신병에 시달렸으며 사역 7년만에 첫 회심자를 얻었고 수년 간 번역한 성경원고를 화재로 잃어버렸다. 안식년 없이 40년을 인도에서 사역하다 죽었다.
② 아도니람 저드슨(Adoniram Judson): 미국 최초의 해외선교사로서 1814년 버마로 가서 6개월된 아들을 잃고 아내도 죽었고 정신쇠약으로 고생했고 5년만에 첫 회심자를 얻었다.
③ 로버트 모리슨(Robert Morrison): 미국에서 중국으로 파송된 첫 개신교 선교사로서(1807년) 아내를 잃고 7년만에 첫 회심자를 얻었다.
④ 이블린 해리스 브랜드(Evelyn Harris Brand):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 남편을 따라 인도선교사가 되었고 남편이 43세에 세상을 떠난 후, 낙담을 이기고 다시 인도로 들어가 산지족을 위해서 95세까지 평생을 한평 남짓 오두막에 살면서 섬겼다.
3. 장래의 은혜에 대한 믿음으로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
① 사도 바울의 기도(고후 9:8): 장래의 은혜는 하나님께서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시는 수단이다.
② 안디옥교회(행 13:1~3; 14:26): 장래의 은혜에 대한 믿음으로 안디옥 교회는 그 사역을 위해 준비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바울과 바나바를 맡길 수 있었다.
4. 은혜는 사도 바울의 사명에서 위대한 추진력이었다.
① 사도 바울의 '은혜 예찬'의 의미(고전 15:10): 과거에 받은 은혜에 감사해서 이렇게 열심히 수고하고 사명을 받들었다는 말이 아니다. 오히려 장래의 은혜가 매 순간마다 바울의 사역을 가능하게 하였다. 매일 다가오는 사역의 부담감 앞에서 바울은 머리를 숙이고 그날의 사역을 위한 장래의 은혜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자신은 그 일을 수행할 수 없다고 고백했을 것이다(빌 4:13,19).
② 사도 바울의 고린도 선교사역의 모티브(행 18:9~10): 장래의 은혜는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구원얻게될 고린도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는 점이고, 또 하나는 하나님께서 그 모든 사역 가운데서 바울을 지켜주시겠다는 약속이다.
5. 은혜는 소원을 품고 행하게 만드는 능력이다(빌 2:12~13).
①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위해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는 힘은 과거의 은혜를 기억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다. 매순간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다가오셔서 미래를 현재로 바꿔주시는 하나님이 그 일을 하신다.
6. 영적 은사도 장래의 은혜를 믿는 능력으로 수행된다(벧전 4:10~11).
① 영적 은사의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한 것인데, 각양 은사들이 몸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는 하나님의 장래의 은혜를 받고 나누어주는 통로의 역할을 함으로써 그 일을 수행하는 것이다.
② 이미 공급된 힘으로라기 보다는 공급하실 힘을 믿고 은사를 사용하는 것이다.
7. 기도: 오늘을 사는 우리와 장래의 은혜를 연결해주는 믿음의 한 형태
① 사명을 이루는 일은 기다림을 요구하는데 그 시간이 더디다고 느낄수록 우리는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야 한다.
②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해 은혜의 보좌에 나아가라(히 4:16): 하나님의 때와 우리의 때가 다르다는 사실을 기억하라(시 90:4; 행 17:26; 시 31:15).
③ 항상 장래의 은혜를 구했던 시편기자들의 기도
? 도움이 필요할 때
시 30:10 여호와여 들으시고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여호와여 나의 돕는 자가 되소서 하였나이다
? 나약할 때
시 86:16 내게로 돌이키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종에게 힘을 주시고 주의 여종의 아들을 구원하소서
? 치료가 필요할 때
시 6:2 여호와여 내가 수척하였사오니 긍휼히 여기소서 여호와여 나의 뼈가 떨리오니 나를 고치소서
? 원수들에게 고통당할 때
시 9:13 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는 주여 미워하는 자에게 받는 나의 곤고를 보소서
? 외로울 때에
시 25:16 주여 나는 외롭고 괴롭사오니 내게 돌이키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 슬플 때
시 31:9 여호와여 내 고통을 인하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가 근심으로 눈과 혼과 몸이 쇠하였나이다
? 죄를 범했을 때
시 41:4 내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가 주께 범죄하였사오니 내 영혼을 고치소서 하였나이다
? 하나님의 이름이 민족 가운데서 찬양받기를 간절히 열망할 때
시 67:1 하나님은 우리를 긍휼히 여기사 복을 주시고 그 얼굴 빛으로 우리에게 비취사 (셀라) 67:2 주의 도를 땅 위에, 주의 구원을 만방 중에 알리소서
④ 기도는 성도의 영혼과 장래의 은혜라는 약속 사이를 이어주는 믿음의 위대한 연결 고리이다. 사명은 기도에 의해 유지되고, 성도는 장래의 은혜에 대한 믿음으로 살도록 의도하셨다.
8. 사명을 이루며 살아가는 삶은 곧 장래의 은혜에 대한 믿음으로 살아가는 삶이다(고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