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샬롬교회

Home > 설교말씀 > 창조와 타락 (4) - 에덴에서 1

주제설교 - 창조와 타락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창조와 타락 (4) - 에덴에서 1

창세기 2:4-17 / 김형익 목사 / 기타 설교 / 2009-07-31

말씀내용
<에덴에서 1: 시험받는 인간> 창 2:4~17



1. 본문의 구조
A. 배경(4~6)
B. 인간창조(7)
C. 시험의 장소, 에덴동산(8~14)
D. 시험(15~17)

2. 두 가지 전환(4)
A. 하나님의 이름의 변화: ‘엘로힘’(the Sovereign Creator)에서 여호와 하나님(‘야훼 엘로힘’)?인간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것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출 6:7; 7:5).
B. 장소의 초점: 천지에서 지천으로

3. 사람을 창조하기 전의 상태(5~6)
A. 창조된 세상이라도 하나님께서 운영하시고, 간섭하셔야 한다.
B. 창조된 세상은 세상을 다스리고 경작할 사람을 기다리고 있었다.

4. 인간 창조(7): 하나님의 주권
A. 토기장이 하나님(사 29:16; 렘 18:6; 롬 9:21; 욥 10:8~9).
B. 인간이라는 피조물: 비천함과 영광
i. 땅(아다마)의 흙/티끌로 사람(아담)을 만드셨다?낮고 천한 인간의 존재
ii. 하나님의 생기가 생령이 되게 하였다?하나님의 생명과 영광에 속한 존재
C. 인간의 생명은 하나님께로부터 왔고 그 생명이 철저하게 하나님께 의존한다. 살리고 죽이는 것(생사화복)은 하나님께 속한 문제이다.

5. 에덴
A. 기쁨의 동산: 이름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도
B. Temple-garden: 에덴은 성전의 원형이다.
i. 본래 하나님의 동산으로서 하나님께서 인간과 교제하시기 위해서 거주하도록 초청하신 곳이다(참조 겔 28:13,16).
ii. 에덴에서 뻗어나가는 네 강은 하늘의 생명을 풍성하게 온 세상에 공급해주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iii. 강들은 생명수 강을 상징한다(계 22:1; 겔 47:1~12; 시 36:8~9; 46:4).
C. 다스리고 지키는 인간의 사명(15)
i. 노동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타락한 후에 노동에 고통이라는 형벌이 주어졌다.
ii. 다스리고 지키는 일과 제사장의 일: 지킨다는 것은 모든 악한 세력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울타리를 치고 막는 것을 포함한다. 사실, 아담은 이 일에서 실패했다! 이것이 하와의 실패 이전에 아담의 실패다.

6. 동산 중앙의 두 나무(9)
A. 생명나무
i. 생명나무가 미래를 위한 것이라는 암시는 없지만, 타락 전에 사람이 이 열매를 먹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하다(3:22).
ii. 시험을 통해 순종함으로써 얻게 되는 ‘더 높고 변하지 않는 영원한 생명’을 약속한다(계 2:7).
iii. 인간은 생명보다 권력에 더 관심을 가지고 집착한다.
B.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i. 선악을 아는 지식은 본래 하나님께만 속한 지식이다(3:5,22).
ii. 하나님은 이 지식을 왕에게 주신다(삼하 14:17).
iii. 인간은 이 지식을 얻기 위해서 오직 하나님의 계시에만 의존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이 가진 유혹은 하나님과 독립적으로 이 특권을 획득하고자 하는 것이다.
iv. 지식의 한계
1. (경험) 악을 행함으로써 악을 배우는 것은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
2. (부분적 지식) 완벽하게 다 알지 못한다면, 우리의 선악의 지식은 언제나 상대적일 뿐이다.

7. 하나님의 명령(16~17)
A. 첫 명령은 자유의 말씀(16)
B. 선악과 금령(17)
i.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산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것은 믿음의 순종이다.
ii. 이 명령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살라는 요구다. 인간의 모든 행복의 조건을 하나님께서 넘치도록 풍성하게 공급해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살라!
iii. 결과: 죽음
1. 육체적 죽음
2. 영적 죽음: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인간 상호간의 관계 단절(결속에서 소외로)

8. 교훈
A. 소명을 가지고 보냄을 받은 존재, 인간?우연히 던져진 존재가 아니다.
B. 하나님의 선하시고 풍성하신 공급하심을 믿고 그것을 누리면서 살라. No 금욕주의!
C.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살라. 인간임을 알라. 세상에 속한 것들?부, 명예, 신분, 학벌, 가문….무엇을 자랑할 수 있는가?